UPDATED. 2024-04-26 20:55 (금)
태아폐성숙 양수내 표지자 발견
태아폐성숙 양수내 표지자 발견
  • 김기원 기자
  • 승인 2010.06.22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에서 태아 폐성숙과 관련된 양수내 표지자가 발견됐다.

이는 서울대병원 산부인과 박중신 교수팀이 발견, 미국산부인과 저널(American Journal of Obstetrics and Gynecology)에 발표한 내용이다.

조산아에서 가장 심각한 합병증 중의 하나인 신생아 호흡곤란 증후군(respiratory distress syndrome)을 예방하기 위해 그동안 조산이 임박한 산모에게 스테로이드를 투여하여 좋은 효과를 거두었다. 그러나 정확한 기전에 관해서는 잘 알려져 있지 않았으며 논란도 많았었다.

박 교수팀은 산모에게 스테로이드를 투여하였을 때 양수내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확인하기 위하여 스테로이드 투여 전과 투여 후의 양수에서 프로테오믹스 기법을 이용하여 프로테옴의 변화를 확인하였다. 또한 프로트롬빈단편 2, 알부민, 루미칸, 트랜스타이레틴의 4가지 양수내 표지 단백질을 발견했다.

이와관련, 박중신 교수는 “표지 단백질들이 스테로이드 투여로 인해 양수내에서 모두 감소하는 것을 확인했다”며 “이번 결과로 조산아 합병증 예방의 분자생물학적 기전 규명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이 논문은 최근 미국 시카고에서 개최된 제30회 모체태아의학회에 제출된 1256편의 논문 중 최우수 8편에 선정되어 플레너리 세션에서 발표됐으며 전세계 산과 관련 연구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았다.
 

김기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