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6:26 (일)
가톨릭의료원, AAHRPP 인증획득
가톨릭의료원, AAHRPP 인증획득
  • 김태용 기자
  • 승인 2010.06.15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톨릭중앙의료원(원장·이동익)이 지난 12일 세계적 임상연구심의위원회 인증기관인 AAHRPP로부터 전면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이번 인증으로 가톨릭중앙의료원은 국제 기준에 맞는 윤리적인 의료기관으로 인정받게 됐다.

AAHRPP(The Association For The Accreditation Of Human Research Protection Program) 인증은 국내 의료기관 중 두 번째지만, 이번 경우처럼 가톨릭중앙의료원 부속 8개 병원과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이 동시에 전면 인증(Full Accreditation)을 획득한 것은 최초이다.

AAHRPP는 비영리 임상연구 피험자 보호 인증협회로서, 임상연구를 수행하는 기관과 연구진이 윤리적이고 과학적인 연구를 수행하면서 연구에 참여하는 피험자의 권리와 복지를 보호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피험자의 인권과 관련이 있는 만큼 AAHRPP에서 제공하는 인증은 기준이 매우 엄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가톨릭중앙의료원은 지난 2009년 5월 인증 준비위원회를 발족시켰으며 임상연구윤리규정의 제정, 연구자 및 임상연구심의위원회 위원 및 관련 업무자 교육, 조직개편 등 지속적으로 시스템을 구축해왔다.

또한 현재 의과대학을 비롯한 8개 부속병원에 임상연구심의위원회를 운영, 연구 피험자를 보호하고 윤리에 입각한 과학 연구를 진행해 왔으며 의료원 차원에서 연구윤리사무국을 운영하고 있다.

그 결과 지난 1월 인증을 위한 현장 실사에서는 “가톨릭중앙의료원은 윤리적 임상연구를 수행하기에 훌륭한 기관”이라는 평을 받기도 했다.

이동익 의료원장은 “이번 인증은 가톨릭중앙의료원이 윤리적인 의료기관이라는 것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것으로서 국내외 유수 기관들이 우리 기관을 임상연구 파트너로 선택하는 데 좋은 기준이 될 것”이라고 인증 획득의 의미를 밝혔다.

김태용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