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라돈 침대 사태…의협 “정부 부실대응 인한 ‘재난’”
라돈 침대 사태…의협 “정부 부실대응 인한 ‘재난’”
  • 하경대 기자
  • 승인 2018.05.25 1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대집 회장, 25일 기자회견서 원안위 관리‧대책부재 비난…“원안위원장 고발 할 것”

의협이 대진침대의 라돈 검출 사태와 관련해 정부의 미숙한 대응을 꼬집었다.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의 1차와 2차 조사 결과가 달랐을 뿐 아니라 방사성 물질의 사용과 관리에 대해 대책이 소홀했다는 것. 

대한의사협회(회장·최대집)는 25일 오전11시 의협회관 7층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의 관리 소홀을 문제 삼으며 이후 적극적 대처가 필요하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날 최대집 회장은 “방사성 물질의 위험으로부터 국민들을 보호해야 하는 일차적 책임을 가진 정부기관인 원안위는 1차 조사와 2차 조사에서 서로 다른 결과를 내놔 국민들의 불신을 일으켰다”며 “이에 대해 1차 조사는 매트리스 커버만, 2차 조사는 매트리스 전체를 측정한 것이라고 해명했지만 결국 전문성 부족을 드러냈다”고 규탄했다.

이어 “라돈 침대에 사용된 방사성 물질인 모나자이트는 원안위가 관리해야 하는 물질”이라며 “결국 원안위의 해명은 방사성 물질의 사용과 관리에 대해 그동안 원안위가 얼마나 소홀했는지를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특히 최 회장은 인체 유해 물질 검출이 처음이 아님에도 불구, 그동안 이 문제에 대한 대책마련과 모니터링 체계가 전무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최대집 회장은 “가습기살균제 참사 등 유해 물질 검출이 알려진 것이 처음이 아닌데도 원안위는 사태의 심각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며 “이번 사태에도 정부가 우왕좌왕하다가 내놓은 대책이 원안위를 방문해 상담하라는 것이 전부”라며 분통을 터트렸다.

최 회장은 “이것이 과연 정부의 제대로 된 대책인지 문제제기를 하지 않을 수 없다. 정부는 하루빨리 종합적 진료계획을 수립해서 실행해야 한다”고 밝히며 “임시방편이 아닌 보다 근원적 방안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구체적 진료계획에 대해서는 전국적으로 산재돼 있는 거점 병원을 마련, 피해자에 따른 특성을 고려해 진료를 시작하고 추가적인 추적관찰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라돈에 의한 폐암 발생이 단기간 안에 발생하지 않을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점에서 개별적 피해자의 개인적 특성을 고려해 장기간에 걸친 추적관찰이 필수적이라는 것.

한편 의협은 이번 라돈검출 사태의 신속한 문제 해결을 위해 의협 산하 특별위원회를 신설한다는 방침과 더불어 직무유기의 책임을 물어 강정민 원안위 위원장을 대검에 고발한다는 방침도 밝혔다.

최대집 회장은 “이번 사태에 대한 정부와 유관 단체, 정치권의 대응을 봤을 때 너무 미흡한 점이 많았다”며 “신속한 문제 해결을 위해 의학 전문가단체로서 의협은 산하에 특별위원회를 신설, 정부의 대책 방향성을 제시하고 국민의 진료권 보장을 위해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강정민 원안위 위원장에 대해서는 “현행 생활주변방사선안전관리법 제9조에 따르면 원료 물질을 원안위에 등록하도록 하고 있는데 여기에서 등록이라는 단어는 등록과 더불어 이후 관리까지를 포함하는 개념”이라며 “유해 물질에 대한 관리·감독이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점에서 국민건강에 큰 피해를 끼쳐 심각한 직무유기로 판단했다”고 원안위 위원장에 대한 고발 이유를 설명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