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의협은 의료전달체계 권고 개시안 강행 중단하라”
“의협은 의료전달체계 권고 개시안 강행 중단하라”
  • 배준열 기자
  • 승인 2018.01.15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의사회, “전권은 비대위에 있어…의료계 전체의견 수렴해야”

전라남도의사회(회장·이필수)가 대한의사협회 집행부에 대해 “의료전달체계 권고 개시안 졸속강행을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이필수 의협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이 회장으로 있는 전남의사회는 15일 긴급성명을 통해 우선 “메르스 사태 이후 2016년 1월 보건복지부가 ‘의료전달체계 개선 협의체’를 발족한 것은 상급병원 응급실의 상황을 지켜본 후 더 이상 이대로는 안된다는 국민들의 의지에서 시작된 것”이라고 상기시켰다.

이어 “효율적인 의료 자원의 활용 및 의학적인 치료의 정상적 접근을 위해 의료전달체계의 개선은 필수적”이라면서 “그러나 ‘저수가’라는 대한민국 보험체계에서 기형적으로 살아남은 대한민국의 의료전달체계가 아무런 준비 없이 한순간 바뀔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의사회는 무엇보다 “올바른 의료전달체계의 확립은 의료계의 희생만 강요하는 것이 아닌 국민과 정부의 동참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러나 추무진 집행부는 회원들과의 충분한 논의 없이 졸속으로 만들어진 의료체계개선 권고안을 강행하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의사회는 특히 의료전달체계 문제 역시 의협 비대위에 전권이 있다고 강조했다.

의사회는 “의료전달체계개선문제는 국민건강수호 비상대책위원회가 13만 의사들의 최고의사결정기구인 대의원회로부터 수임받은 정부의 보장성강화정책 일명 문재인 케어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사안이므로 현재 의정실무협의체를 진행 중인 비대위에 해당 문제에 대한 협상과 투쟁의 전권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의료전달체계개선 졸속추진은 비대위, 대의원회, 교수협의회, 21개과 의사회 중 18개과에서 반대하는 등 1, 2, 3차의료기관의 대다수가 반대의견을 표명하고 있는 사안”이라고 덧붙였다.

끝으로 전남의사회는 “회원들의 권익과 국민의 건강수호를 위해 일해야 될 의협집행부는 많은 논란이 있는 현재의 권고안을 즉각 폐기하고 의료계 전체 의견을 충분히 수렴 후 재논의해 진정성 있는 권고안을 내놓기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