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화학물질 노출 응급처치·건강진단 지침 설명 
화학물질 노출 응급처치·건강진단 지침 설명 
  • 김기원 기자
  • 승인 2017.11.06 1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진단 지침서 1', `응급처치 지침서 2'

화학물질 누출사고를 대비한 의료대응 지침서가 최근 발간됐다.

환경부(장관·김은경)는 순천향대 구미병원 유해가스노출 환경보건센터(센터장·우극현)와 함께 화학물질 노출에 따른 응급환자 의료대응을 위한 `사고대비물질 응급처치 지침서 Ⅱ'〈사진〉와 `외래진료 및 건강진단 지침서 Ⅰ'를 발간했다.

`사고대비물질 응급처치 지침서Ⅱ'는 화학사고가 발생할 경우 의료진이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실용성에 초점을 맞춰 실무지침서 형태로 만들어진 것이 특징이다.

환경부·순천향대 구미병원 공저

이 지침서는 사고대비물질 97종 중 시안화수소 등 10종에 대한 지침서가 지난 해 8월 공개된후 두 번째로 발간되는 것으로 페놀 등 10종을 추가해 알고리즘, 응급처치 매뉴얼, 응급실 대응 리스트, 환자용 물질정보시트, 환자용 후속조치 설명 등의 내용을 담았다.

`외래진료 및 건강진단 지침서Ⅰ`은 화학물질에 노출된 환자를 대상으로 증상 및 노출평가 설문조사와 생물학적 노출지표, 건강진단 등의 건강영향조사에 대한 방법을 다루고 있다.

이 지침서는 `사고대비물질 응급처치 지침서 Ⅱ'에 수록된 20종의 사고대비물질에 대해 외래진료 및 건강진단 시기와 절차, 진찰 및 검사 항목 관련 참고사항 등의 내용을 담았다.

이번에 발간된 2종의 지침서는 순천향대 구미병원 교수진이 부천병원·천안병원·서울병원의 교수진과 협력해 제작했다.

김기원 기자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