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6:26 (일)
NMC 불공정 채용 논란에 안명옥 원장 진땀
NMC 불공정 채용 논란에 안명옥 원장 진땀
  • 배준열 기자
  • 승인 2017.10.23 2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의로 판단기준, 대학연고별 차별, 내부감사 미흡 의혹 등 제기돼

국립중앙의료원이 부적절한 채용절차를 진행하고 있다는 의혹이 국감에서 제기됐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위원장·양승조)는 23일 오전 10시부터 국회에서 국립중앙의료원, 대한적십자사,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한국보건의료연구원,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 등 5개 소관 기관에 대한 2017년 국정감사를 실시했다.
 
국감이 시작되자마자 더불어민주당 인재근 의원은 “국감에 앞서 저를 포함한 6명의 여야의원들이 전·현 정부 국정과제에 대해 물었는데 국립중앙의료원은 해당사항이 없다는 입장”이라고 황당함을 나타냈다.

이에 안명옥 원장(사진)은 “송구스럽게 생각하며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면서 “문재인 정부에 좋은 정책들이 많고 특히 공공의료 강화 계획은 중앙의료원장으로서 마음에 다가온다”면서 “치매안심병원, 건보 보장성강화, 저출산 대책 등에 있어 우리가 나설 부분이 많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국감에서 무엇보다 국립중앙의료원의 불공정 채용 의혹 논란이 불거져 안 원장은 해명에 진땀을 흘렸다. 정의당 윤소하 의원은 “솔직히 중앙의료원 내부감사는 물론 보건복지부 감사도 제대로 진행되지 않았다”고 의구심을 나타내며 감사원 감사청구를 실시할 것을 요청함과 동시에 “복지부 정기감사기간도 3년으로 연장해야 처벌이 제대로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안 원장은 “곧바로 조사반 구성과 또다시 내부감사를 진행하는 등 조치한 결과 내부고발자, 당사자, 외부자와 관련된 것으로 결론이 나왔다”면서 “서로 사실관계와 다른 주장이 있지만 개인적인 사안들이 있어 이 자리서 공개적으로 밝히기는 어렵다”고 답했다.

양승조 위원장은 “내부감사 결과를 적절하다고 보기 힘들다. 의료원이 더 정확한 감사자료 제출이 어렵다면 여야 간사간 합의하여 외부감사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2014년부터 총 7회의 사무행정직 채용심사의 서류전형을 실시하면서 사전규정 없이 소관부서에서 임의로 판단기준을 마련해 채용심사를 진행한 것으로 드러나기도 했다.

바른정당 박인숙 의원은 “객관적으로 계량화하기 어려운 기준이 각 채용공고에 따라 임의로 만들어지고 있다”며 ‘공기업·준정부기관의 인사운영에 관한 지침’에 따른 채용절차 및 방법을 위반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의료원이 인사운영 지침과 다르게 내부직원들로만 면접전형을 실시해 오다 문제가 제기되자 지난해 말 외부 심사위원 초빙 근거 등을 마련했지만 실질적인 실적은 1회로 채용과정에서 외부 심사위원의 참석이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중앙의료원 간호사 채용 시 대학 연고별로 차별했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중앙의료원 ‘인사규정’ 제6조 임용 원칙에 따르면 직원 임용은 시험성적, 근무성적, 그 밖의 능력의 실증에 따라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시행하고 ‘공기업·준정부기관의 인사운영에 관한 지침’ 제 7조 제1항에는 직원의 채용절차와 방법 등에 관한 사항을 사전에 규정하도록 돼 있다.

하지만 박 의원에 따르면 의료원은 지난해 7월 간호직 6급을 채용하면서 졸업예정자 채용 직무내용 및 응시자격을 공고했고 서류 및 면접을 거쳐 총 84명의 간호직 졸업예정자를 채용했지만 채용을 주관한 간호부는 ‘간호부 간호사 채용 지침’에 따라 해당과정을 진행했다. 이 지침은 출신학교 지역에 따라 졸업예정자의 대학 성적의 수준을 차별적으로 판단하도록 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박 의원은 “대학의 연고지에 따른 차별은 인사운영 지침에 어긋나고 지역 차별 폐지와 블라인드 채용이 확산되고 있는 현재의 사회분위기와도 역행한다”고 지적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