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8:06 (금)
`집안제사 해설'
`집안제사 해설'
  • 김동희 기자
  • 승인 2017.09.29 0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반인 입장서 제례예법 접근 상세하게 설명

이형두 편저

부산대어린이병원 소아심장 전문의 이형두 교수가 제례에 대한 고민을 풀어주고자 `집안제사 해설'을 최근 출간했다.

`생선 머리가 어느 쪽으로 가야 합니까?' `제사를 몇 시에 시작할까요?' 기제사나 명절 차례를 지낼 때 일반 가정에서 흔히 나누는 대화이다. 유교의 영향을 받아 제사를 지내지만 어깨너머로 배우기는 했어도 정식으로 배운 바가 없어 제례의식은 특히 젊은이들에게는 더 어렵고 높은 벽으로 느껴진다.

기존의 제사와 관련된 예법을 소개한 여러 책과 달리 `집안제사 해설'은 소아심장을 전공하는 의대 교수가 일반인의 입장에서 기본적인 사항부터 세세히 집필했고, 특히 많은 고전 예서들을 참고문헌으로 하여 자연과학 논문을 쓰듯 탄탄하게 근거를 제시하고 있는 점이 특징이다.

이 교수는 선고께서 작고하시자 제례예법에 혼돈이 생겨 제사 때 마다 어려움을 겪다가 조선시대에 편찬된 `가례집람', `사례편람', `가례증해', `상변통고', `사의' 등을 공부하게 되었다고 한다. 제사 때 마다 주변에서 제례예법에 대해 질문을 많이 받으며 자신과 같은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어 소아심장의로 바쁜 일정을 쪼개가며 수년간 집필을 했다고 한다.

이 책은 우리들이 흔히 궁금해하는 것인 `지방은 어떻게 작성하는가?', `축문은 어떻게 만들고 읽는가?'부터 시작하여 진설법 등을 옛 문헌을 근거로 자세하고 쉽게 설명하고 있다.

김동희 기자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