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6:26 (일)
"환자 진료하다 감염된 것도 억울한데 진료 배제 의무화라니..."
"환자 진료하다 감염된 것도 억울한데 진료 배제 의무화라니..."
  • 이지선 기자
  • 승인 2017.08.28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주영 의원, 의료법 개정 발의...감염 의료인 의료업무 금지-의료기관 종사자 건강검진 등 의무화

의료기관 종사자의 정기적인 건강진단을 의무화하고 감염병에 감염된 의료인이 의료업무에 종사할 수 없도록 하는 방안이 국회에서 추진된다.

자유한국당 이주영 의원(외교통일위원회)은 지난 25일 이런 내용의 의료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현행법상에서는 의료기관에서 환자와 접촉하는 의료인이나 의료기관 종사자가 정기적인 건강진단을 받아야 한다는 의무 규정이 없고 의료기관의 장 역시 소속 의료인 등에 대한 별도의 관리의무 규정이 없다.

이에 최근 서울 소재 병원에서 결핵에 걸린 간호사를 통해 집단감염이 발생한 것과 같은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의료인 등의 정기적인 건강진단을 의무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어왔다. 아울러 의료기관의 장 또한 소속 의료인 등에 대한 건강진단 결과 등을 바탕으로 의료업무 종사 여부를 결정하도록 해 관리의무를 충실히 이행토록 해야 한다는 게 이 의원의 주장이다.

이번 개정안은 의료인 및 의료기관 종사자는 정기적으로 건강진단을 받도록 하고 의료기관의 장은 건강진단을 받지 않거나 건강진단 결과 감염병에 감염된 자를 의료업무에 종사할 수 없도록 의무화했다. 이를 위반한 경우 행정제재 및 형사처벌이 가능하도록 관련 규정을 마련했다.

이주영 의원은 "의료기관에서 근무하는 의료인 및 의료기관 종사자는 환자와 밀접하게 접촉하여 업무를 수행하는 만큼 의료행위 등 관련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적절한 건강상태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의료인 등은 환자와의 접촉 과정에서 감염병 등에 노출될 위험성이 높고, 이를 통해 다른 환자에게 감염병을 옮길 수도 있는 만큼 위생관리기준을 철저히 준수할 필요가 있다. 정기적인 건강검진 등을 통해 건강상태를 유지해야 한다"며 "개정안을 통해 환자의 안전 및 국민건강 보호에 이바지하려는 것"이라고 법안 발의 취지를 밝혔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