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박인숙 의원, “건보 보장성 강화는 퍼주기 정책”
박인숙 의원, “건보 보장성 강화는 퍼주기 정책”
  • 배준열 기자
  • 승인 2017.08.16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업무보고 질의…대형병원 쏠림에 따른 일차의료 위기도 경고

박인숙 자유한국당 의원(사진)이 비급여의 전면 급여화를 골자로 한 정부의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정책에 대해 재원마련방안이 부실하다고 지적했다.

16일 열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업무보고에서 박 의원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에게 “국민들이 좋아할 정책으로 정책 자체는 잘됐다고 칭찬하고 싶다”고 전제한 뒤 다만 “이에 대한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고 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우선 그는 “무엇보다 지속가능성이 우려된다”면서 “대통령이 건보 보장성 강화정책 계획을 직접 발표하면서 큰 환호를 받았지만 돈이 어디서 갑자기 떨어지는 것도 아니고 재정적인 면에서 알려지지 않은 부분이 너무나 많다”고 꼬집었다.

그는 “건보 보장성 강화정책을 추진하면 새로운 사각지대가 또 생길 것이 분명한데 타깃이 정확하지 않다”면서 “의료는 생명과 직결되는 문제여서 무차별적으로 정책을 추진하면 사람의 생명이 위험해질 수 있고, 비보험진료를 무조건 막으면 세계최고의료수준을 자랑하는 우리나라임에도 불구하고 국민을 위한 최선의 진료가 위축받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또 “무리하게 건보 보장성 강화 정책을 추진하면 대형병원 쏠림 현장이 더 심화돼 의료전달체계가 무너져 일차의료는 심각한 위기를 맞이할 텐데 이에 대해 정부는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라고 물었다.
 
이에 박능후 장관은 “우선 남은 건보재정을 활용하고 정부가 건보 법정지원금 지급의무를 충분히 이행하는 등 책임을 늘리며 각종 비효율을 줄여 자원을 확충할 것”이라면서 “하지만 정책을 추진하면서 다양한 문제나 부족한 점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것은 분명하기 때문에 전 국민적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답변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