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5:18 (금)
`데이터 병원 경영'
`데이터 병원 경영'
  • 김기원 기자
  • 승인 2017.05.16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서비스의 계량적 의사결정을 위한 필독서

Yasar A. Ozcan 저
갈렙ABC 역

최신 사례를 통해 병원에서의 계량경영 이론과 선험적 지식을 제공하는 도서 `데이터 병원 경영'이 최근 출간됐다. 즉, 의료서비스 분야의 계량적 의사결정을 위한 필독서가 나온 것이다.

모든 이론은 현장에서 곧장 적용되기 어렵다. 따라서 이론을 현실에 적용하고 아쉬운 부분을 보완하는 과정은 반드시 필요하다. 보건의료 분야 역시 다르지 않다. 하지만 모두가 반드시 직접 겪어야 할 필요는 없다. 만약 누군가 먼저 시행착오를 겪고, 그 사례를 정리하여 장단점을 설명해준다면 많은 사람들이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데이터 병원 경영'은 이같은 선험자의 역할을 목적으로 출간됐다. 이 책에 제시된 계량적 기법은 병원 경영 환경에서 빈번히 사용되고 잘 적용되는 기법이다. 이 책 역시 엑셀을 활용하고 있다. 

이 책이 출간되기 전 이 분야의 마지막 책은 약 20년 전에 출간되어 최근의 의료 환경과는 거리가 있었다. 공백 기간 동안 계량적 접근방법은 적용 유형과 깊이에 있어서 이전과는 비교가 안 되는 큰 발전이 있었다. 오즈칸 교수는 이 책에서 공백 동안의 변화를 반영하여 최상의 기법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최신 사례와 예시를 접목하여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은 학교뿐만 아니라 병원에서 근무하는 경영자와 관리자에게도 도움이 되도록 구성됐다. 

이를 위해 한국 의료 환경에 맞게 내용을 재구성하여 독자의 이해를 높이고자 했다. 실무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각 장의 연습문제 대신 역자들이 컨설팅 현장에서 경험한 다양한 병원의 사례를 수록했다. 〈출판사 갈렙ABC 간/456쪽/값 3만5000원〉

김기원 기자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