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6:26 (일)
의학원, 의료인용 포켓가이드 출판
의학원, 의료인용 포켓가이드 출판
  • 김기원 기자
  • 승인 2010.02.16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원에서 일어날 수 있는 환자의 안전사고를 담은 가이드북이 최근 발간됐다.

한국의학원(이사장 유승흠)은 최근 의료진들이 주머니에 넣어 다닐 수 있는 ‘환자안전 포켓가이드’를 번역, 출판했다. 이 번역본은 미국의 국제의료기관평가기관인 Joint Commission Resources에서 출간한 것으로 국제 기준에 맞춘 환자 안전 가이드라인이 담겨있다.

가이드북은 낙상과 손위생, 약품안전, 환자확인, 환자참여/교육, 압박궤양(욕창), 위험요인평가, 직원간 의사소통, 수술관련 화재, 수술부위 오류 등 총 10개 항목에 대해 의료인들이 꼭 알아야 될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낙상의 경우 낙상의 위험을 줄일 수 있도록 낙상위험 요인 평가부터 낙상방지, 낙상에 대한 대응 등 사전 대책부터 실질적으로 낙상 사고가 일어났을 때 행동대책이 한 눈에 파악되는 등 각 항목별로 주요 사항을 조목조목 정리했다. 체크리스트, 정리된 포인트, 팁은 주요 정보를 요약해 준다.

또 위치 탭을 이용해 필요할 때 손끝으로 각 항목을 바로 확인할 수 있어 보다 쉽게 특정 정보에 접근할 수 있다.

유승흠 이사장(연세의대 교수)은 “환자의 안전은 병원 업무에서 중요한 부분 중 하나”라며 “우리나라도 국제적으로 의료서비스의 질을 인증받기 위해 노력 중인데 이번 포켓가이드가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의_의학원 출판부 (02)2263-4041

김기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