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대한소아감염학회 제14차 연수강좌 개최
대한소아감염학회 제14차 연수강좌 개최
  • 홍미현 기자
  • 승인 2017.03.20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원 내 감염관리 주제로, 소아청소년 감염 및 감염 노출 후 관리

대한소아감염학회(회장·김경효)는 최근 가톨릭의과대학 의생명산업연구원 2층 대강당에서  ‘병원 내 감염관리’를 주제로 제14차 연수강좌를 개최했다.

이날 연수강좌에서는 소아청소년 감염관리와 관련된 내용을 집대성한 주제로 3개의 세션에 6개의 강의를 진행했다.

소아청소년에서의 Antibiotic Stewardship Program의 실제와 적용, 그리고 소아청소년에서의 Catheter-related Blood Stream Infection의 예방과 치료에 대해 강의됐다. 또한 소아청소년에서의 Health-care Acquired & Ventilator-associated Pneumonia에 대해 다뤘다.

이어 각종 감염에 노출 후 감염관리 중 백신접종과 면역글로불린의 사용에 의한 감염관리를 가장 최근 가이드라인으로 준비해 최신 지견을 전달했다.

신생아 영역에서의 감염관리로서 성매개 감염병 산모에서 출생한 신생아에 대한 처치 및 최근 사회적으로도 많은 이슈가 되고 있는 신생아실에서의 바이러스 감염전파 특히 호흡기 세포융합 바이러스와 로타바이러스를 중심으로 감염전파의 관리에서 가장 필수적으로 알고 지켜야 하는 내용을 다뤘다.

특히, 최근 발표된 소아청소년 백신 관련 논문 중 가장 이슈가 되는 3가지 논문을 선정해 리뷰하고 토론하는 시간 가졌다.

김경효 회장은 “소아청소년 감염과 예방 접종 및 백신을 공부하고 연구하는 젊은 의학도 및 일선에서 성실히 진료에 임하고 있는 의사들에게 이번 감염관리를 주제로 준비한 연수강좌 시간 매우 소중한 시간이 됐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올해 창립 25주년을 맞게 되는 대한소아감염학회는 의료계에서 소아청소년 감염관리 영역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번 연수강좌를 통해 소아청소년 감염을 공부하는 전공의와 전임의 및 많은 회원들이 최신 정보를 습득해 진료와 연구에 많은 도움이 됐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