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2016 의료계 결산 ④]민관협력 시동…감염병 신속대처 중추 역할 맡아
[2016 의료계 결산 ④]민관협력 시동…감염병 신속대처 중추 역할 맡아
  • 배준열 기자
  • 승인 2016.12.26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의, 서울시감염병대책위 수행 의료인력 확보 및 교육

서울특별시의사회(회장·김숙희)가 3만 3천여 명의 서울시 의사를 대표하는 최고의 전문가 단체로서 마땅한 소임을 맡게 됐다.

메르스, 사스, 신종플루, 지카바이러스 등 온 국민을 공포에 빠트리는 감염병 위기가 날로 심각해져만 가는 가운데 서울시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중추 역할을 맡게 된 것이다.

`서울시감염병대책위원회(위원장·임인석)'는 지난 메르스 사태 이후 공중보건위기의 심각성이 대두되어 감염병 발생 시 신속히 대처하기 위해 구성된 민관협력기구로 서울시의사회가 지자체 최초로 서울시로부터 위탁수행을 맡았다.
구체적 업무는 감염병 대처를 위한 전문의료인력 확보 및 매뉴얼 제작, 교육, 훈련 등이다.

지난 11월 17일과 22일 양일에 걸쳐 열린 사업설명회에 각 기관 대표자들이 참여해 감염병 대처를 위한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현재 위원회에는 서울시의사회 추진위원들과 서울시 시민건강국을 비롯해 서울시 관내 14개 상급종합병원장, 서울시 산하 시립병원장 및 보건소, 대한감염학회, 서울시병원회, 서울시간호사회, 서울시약사회 등 유관 전문가단체장, 군·경·소방·검역소 관계자 등 감염병 대처에 필요한 모든 유관기관 및 단체들이 사업 필요성에 대해 적극 공감하여 참여와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지난해 메르스 사태 당시 가장 큰 문제로 지적된 점은 감염병 대비를 위한 민관(民官)협력 시스템의 부재. 당장 인력이 필요한 곳에 의사나 간호사를 한 명 차출하려 해도 민간병원의 경우 병원장의 결재가 필요한 상황이어서 쉽지 않았다.

당시 현장에 있던 전문가들은 “이럴 때 병원 간 연계지원을 맡아줄 주체가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라는 생각을 누구나 했다고 한다.

이러한 점에서 대학병원장, 의대교수, 개원의, 전공의 등 서울시에서 활동하는 모든 의사를 회원으로 두고 있는 법정 전문가 단체인 서울시의사회가 서울시와 협력해 그 역량을 한껏 발휘할 기회가 생겼다는 것은 대단히 의미 있는 일이 아닐 수 없다.

현 시점에서 가장 큰 과제는 서울시 관내 상급종합병원장들의 협조를 최대한 이끌어내고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등 유관기관과 업무중복이 일어나지 않게 하는 것. 하지만 두 가지 모두 순조롭게 진행되는 것으로 보인다.

임인석 위원장은 “병원장들이 민관협력 필요성에 대해 적극 공감하고 지원 의사를 밝혔다”면서 “서울시민의 안전을 위해 서울시의사회가 최초로 서울시와 대규모 공동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만큼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여 지속적으로 사업을 수행하도록 할 것”이라고 강한 의지를 나타냈다.

배준열 기자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