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0:12 (금)
보건소 60%, 비전문 공보의가 흉부X선 판독
보건소 60%, 비전문 공보의가 흉부X선 판독
  • 이지선 기자
  • 승인 2016.10.14 1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공협, "전국 207명 중 영상의학과 전문의 7명…오판독 위험성 커, 개선 시급"

전국 보건(지)소의 60%가 흉부 X선 판독을 전문 판독기관에 의뢰하지 않고 배치된 공중보건의사에게 단순 위임해 국민 건강의 위해가 간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대한공중보건의사협의회 김재림 회장(左)과 송지현 부회장(右)

대한공중보건의사협의회(회장·김재림)는 14일 대한의사협회 3층 회의실에서 '보건(지)소의 흉부 X선 판독주체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영상의학과 전문의의 판독 환경의 개선 필요성을 주장했다.

이번 조사는 전국 각 지역의 결핵 및 감염병 관리의 중심이 돼야 할 보건기관에서 흉부 X선의 결핵 및 진료를 위한 정상 판독을 담당하는 의료진의 전문성과 관리 시스템을 평가하기 위해 지난 8월 시행됐다.

실태 조사에 따르면, 전국 149개 시군구에서 모두 흉부 X선 촬영·판독 업무를 수행하고 있었으며, 이를 수행하는 보건(지)소의 총 수는 196개였다. 이곳의 판독 업무는 건강진단결과서(보건증) 발급, 결핵유무 판독, 결핵환자 추적관찰, 채용 신체검사, 건강진단서, 진료를 위한 정상 판독 등이었다.

그런데 결핵연구원이나, 상급병원 영상의학과, 결핵관리협회, 결핵의료원 등 영상의학 전문의가 고용된 외부판독기관에 의뢰하거나, 판독업무를 위해 채용된 관리의사가 판독업무를 수행하는 보건지(소)는 79개로 40.3%에 불과했다.

게다가 공중보건의사가 판독업무에 참여하는 보건(지)소는 117개로 총 207명의 공중보건의사가 판독업무를 수행하고 있었고, 이들 중 영상의학과 전문의는 7명(3.4%)에 그쳤다. 이들의 평균 판독양은 하루당 46.6장이었으며, 하루 최대 250장을 판독하는 경우도 있었다. 심지어 117개 기관 중 공보의가 모든 판독을 전적으로 수행하는 기관은 45개(전체의 23.0%)였으며, 공보의와 외부판독기관/관리의사가 함께 수행하는 기관은 72곳이었다.

흉부 X선의 정상 판독 및 결핵 판독의 경우 훈련된 영상의학과 전문의 또는 판독 경험이 많은 타 과 의사가 아닐 경우 그 정확도에 큰 차이가 있을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되는데, 보건(지)소의 절반 이상이 배치된 공보의에게 판독 업무를 단순 위임하고 있어 국민 건강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이다.

김재림 대공협 회장은 "난이도가 높은 결핵 진단에 있어 흉부 X선 검사는 전문가 사이에서도 판독소견의 차이가 비교적 크고 동일한 사진을 동일한 전문가가 수개월 후에 다시 판독했을 때 차이가 높아 판독 시 전문적인 의학지식과 풍부한 판독경험이 있는 전문가가 요구된다"고 설명했다.

실제 문제 사례도 보고됐다. 경남지역 보건지소 내원한 58세 여환의 경우, 2013년 2월, 2014년 12월, 2016년 7월 총 3차례에 걸쳐 보건지소에서 건강진단결과서 발급을 위해 흉부 X선 촬영을 했고, 모두 비영상의학과 의사가 판독했다. 앞서 두 번은 정상 판독을 받았으나 2016년 촬영 시 이상소견을 보여 타 병원으로 전원조치돼 폐선암 진단 후 폐엽절제술을 받았다.

김 회장은 “만약 두 번째 X선 사진을 영상의학과 전문의가 판독했다면, 조기에 추가 검사를 의뢰해 진단 기간을 줄였을 가능성이 크다”고 강조했다.

관련 연구나 전문가 학회에서도 입장을 같이 한다. 대한흉부영상의학회는 흉부 X선 사진으로 진단할 수 있는 질환은 결핵이외에도 폐암을 위시한 다양한 질환들이 있으며, 이들 질환의 진단지연이나 과잉진단을 줄이기 위해서는 판독경험이 풍부한 의사가 판독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힌 바 있다. 또, 1차 판독의가 선별 후 전문 판독의에게 2차 판독을 의뢰하는 과정에서도 1차, 2차 판독의가 모두 동시에 판독하는 다중판독이 아니라면, 1차 판독의가 흉부 X-ray 판독 전체를 담당하는 것과 같다고 밝혔다.

김 회장은 “117곳 중 일부는 2차 판독을 위해 전문판독기관에 의뢰를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나, 의뢰 과정에 실질적으로 제한이 가해지는 곳이 있다”면서 “흉부 X선 판독의 특성상 판독자의 경험과 수준이 2차 판독의뢰여부에도 영향을 미치는 만큼 관련 제도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대공협은 비전문의의 영상 판독이 아니라 영상의학과 전문의가 있는 외부 전문기관의 판독 중심으로 가야한다는 것이다.

김 회장은 “보건(지)소 한 곳당 한 달에 약 1200~1300건의 영상 판독이 이뤄진다. 건당 1000원 수준이라고 봤을 때, 한 달에 약 120~130만원의 예산이 소요된다”며 “지자체에 예산만 편성된다면 당장이라도 개선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그는 “보건소는 감염병 관리의 중심이 돼야 한다. 또 공신력 있는 증명서를 발급하는 만큼 신뢰도 제고를 위해 전문기관의 사진 판독이 필수적이다”라고 덧붙였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