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1:38 (금)
시간선택제 일자리 〈2〉 
시간선택제 일자리 〈2〉 
  • 의사신문
  • 승인 2016.07.18 0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Ⅱ. 새로운 시각에서 `병의원 경영'을 조망하다 〈100〉

 ◆서울 중구의 한 성형외과 1억원이 넘는 지원금으로 반등계기 마련

 

이경숙 골든와이즈닥터스 병원고용지원센터 센터장

 ■높은 인건비 부담과 해결책 마련을 위한 노력

서울 중구에 직원 20명을 둔 한 성형외과 김 원장님은 2015년 11월에 열린 의사 개원협의 세미나에서 골든와이즈닥터스의 박기성대표의 강의를 들은 후 시간선택제 일자리 지원 사업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다.

최근 몇 년 사이 중국인 고객이 늘어나면서 성형외과의 매출이 조금씩 증가했지만, 이에 따른 인력충원과 높아진 인건비로 빠져나가는 지출 역시 크게 늘어났다. 이러한 상황에 대해 원장님은 해결책을 찾기 위해 오랫동안 고민을 해왔지만 마땅한 대안이 없었다.

세미나에 참여하게 된 원장님은 우연히 시간선택제 일자리 지원 사업에 대해 알게 되었고, 지원 사업을 참여하면 자신의 성형외과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하게 되었고, 얼마 뒤 골든와이즈닥터스에 문의하게 되면서 미팅까지 하게 되었다.
 
 ■전문가의 자문과 도입 결정

골든와이즈닥터스의 박기성 대표와 미팅을 하면서 김 원장님은 시간선택제 일자리 지원 사업이 신청한 모든 기업이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경력단절의 사유로 여성 근로자가 많은 병원에게 매우 유리한 사업임을 알게 되었다.

또한 시간선택제 일자리 지원 사업의 경우 시간선택제 일자리의 필요성과 효과를 사업계획서상에 작성할 수 있다면 충분히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는 희망을 갖게 되었고 적극적으로 도입하기로 결정하였다.
 
 ■1억원의 인건비를 받기까지

원장님은 자문을 구하며 어느 정도 시간선택제 일자리에 대한 개념이해는 되었지만, 이를 사업계획서상으로 나타내는 것은 또 다른 문제였고 ,무엇보다 성형외과 내 직무분석부터 고객시간 때 방문 현황을 시간선택제 일자리의 필요성과 기대효과로 연결시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었다.

원장님은 결국 이 분야의 전문컨설팅 업체인 골든와이즈닥터스에게 모두 맡기기로 결정했다. 골든와이즈닥터스의 경우 병원을 상대로 시간선택제 일자리 지원 사업에 대한 자문을 전문적으로 해왔으며, 치과·성형외과·피부과·아동병원·한의원 등 다양한 진료과목으로 30개가 넘는 병원을 상대로 자문을 해온 경험을 갖췄기 때문에 원장님은 전적으로 맡길 수 있었다고 한다.

골든와이즈닥터스는 시간선택제일자리 직무창출, 효율적인 배치 방안. 계획 등 미팅을 통해 설정하였고, 2회에 걸쳐 사업계획서 작성 및 신청까지 진행하여 각각 5명씩 총 10명분을 승인 받게 되면서 약 1억 원 상당의 인건비를 지원받기로 되었다.(승인 직무; 피부관리사 4명 코디네이터 3명, 간호조무사 3명)

 ■인금 지원뿐 아니라 높은 근무 만족도

원장님은 최대 1년 9개월 동안 앞으로 채용하는 신규 근로자 10명을 시간선택제 근로자로 사용하는 대신 인건비를 약 50%(최대 1억 8백만 원)를 받기로 되면서 병원 경영에 있어 숨통이 틔었다고 했다.

사실 처음에는 시간선택제 근로자라는 새로운 근무제도에 의구심을 갖으며 과연 근로자들이 잘 적응할 수 있을지 걱정했지만, 반년 동안 지켜본 결과 너무나 긍정적인 결과를 보이고 있다고 했다. 시간선택제 근로자의 경우 이직률이 다른 전일제 근로자에 비해 크게 떨어졌고 근무 만족도 또한 매우 높아 병원 내 긍정적인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다고 했다.

다만 원장님은 시간선택제 근로자의 경우 정해진 시간 외 초과근무가 사실상 어렵고 (주 5시간까지 추가근무 가능) 이러한 부분 때문에 발생되는 문제점은 앞으로 개선해야 될 점이라고 조심스럽게 의견을 말씀해 주셨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