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신종플루 예방접종 개선 요구
신종플루 예방접종 개선 요구
  • 김기원 기자
  • 승인 2009.11.20 2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계는 신종플루 예방접종 예약 신청이 폭주하면서 일선 의료기관에서 여러 가지 혼선과 애로사항이 발생하고 있는 것과 관련, 질병관리본부와의 긴급 간담회를 갖고 예방접종에 대한 개선사항을 제시했다.

대한의사협회(회장 경만호) 임원진과 4개과 개원의협의회 임원진 그리고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이종구) 관계자들은 지난 19일 오전8시 의협 동아홀에서 긴급 간담회를 갖고 예방접종에 따른 제반사항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의협은 민원이 집중되는 문제점으로 △예방접종행정지원 사이트(http://ir.cdc.go.kr) 접속장애 및 에러발생을 비롯 △사전예약 매뉴얼 문제로 인해 사전예약절차가 복잡하고 까다로운 점 △사전예약신청일자와 접종일자가 다른데서 발생하는 환자들의 민원 △백신포장단위를 기준으로 한 사전예약신청인원과 백신 배정 문제 등을 집중 거론했다.

이어 의협은 개선조치사항으로△ 예방접종행정지원사이트 서버를 보완해 접속장애와 에러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할 것과 △사전예약 시스템(매뉴얼)의 간소화를 주문했다. 또 △예약일자(접종일자)선택 문제를 개선하고 △백신포장단위(80명분)를 기준으로 예약신청 접수는 지양해줄 것을 요구했다.

각과 개원의협의회 관계자들은 “신종플루와 관련한 각종 정보와 공지사항들이 신속 정확히 전달되기 위해서는 회원들과의 의사소통이 매우 중요하고 질병관리본부는 지역보건소를 잘 활용, 회원들에게 중요한 사항을 공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신종플루 예방접종 사전예약과 관련, 혼란이 야기되는 것은 정부에서 예약 및 정보 활용 등 적극적인 계획이 수립되지 않은 데서 발생한 것”이라며 “국가재난상황에서 국민 편의도 중요하지만 일정정도의 통제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아울러 “신종플루 예방접종 예약신청에 대한 혼란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정부가 국민들이 직접 온라인으로 예약신청할 수 있도록 대국민 홍보를 강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특히 의협은 “신종플루라는 국가적 재난상황에서 의사들이 국민 건강을 위해 일정 부분 감당해야 할 몫이 있으나 정부 방침이 의료인과 의료기관에 일방적인 봉사와 희생을 강요하는 부분이 있다”며 의료기관에 대한 정부 측의 적극 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에 대해 질병관리본부 측은 “의사회원들의 고충을 잘 알고 있고 일선 현장에서의 노고에 깊이 감사하고 있다”며 “의협 및 각 과 개원의협의회에서 제기한 문제들에 대해 충분히 검토한 뒤 조만간 해답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김기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