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새로운 시각에서 `병의원 경영'을 조망하다 〈88〉
Ⅱ. 새로운 시각에서 `병의원 경영'을 조망하다 〈88〉
  • 의사신문
  • 승인 2016.01.18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훈(골든와이즈닥터스 센터장)

온라인마케팅에 필요한 모니터링의 종류와 그 방법

 

김훈 센터장.

온라인 상의 모니터링은 매우 종류가 다양하지만, 기본적으로 온라인마케팅을 하는 병원의 경우 다음 3가지 모니터링을 주기적으로 시행해야 한다.

 - 악성글 모니터링
 - 키워드광고 모니터링
 - 뉴스/방송/이슈 모니터링

첫째, 악성글 모니터링과 온라인 상에 수많은 컨텐츠 중 우리 병원에 대한 허위사실이나 고의적인 악성 댓글, 부정적인 내용의 게시글 등 소비자의 입장에서 볼 때 우리 병원의 이미지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콘텐츠에 대한 모니터링을 뜻한다. 사실여부를 떠나 악성글의 성격상 파급이 더 빠르게 이루어지고 원문에 살을 더해 더 과장되게 포장되기 일쑤이므로 보다 빠른 대응이 필요하다.

주요 포털사이트인 네이버/다음/네이트 등을 기준으로 검색하며 웹문서, 블로그, 카페, 지식인 등 모든 영역을 모니터링해야 한다. 해당 키워드로 검색 시 나오는 게시글을 정확도순과 최신순 모두 모니터링한다. 모니터링을 할 키워드는 주로 병원명, 브랜드명, 원장님이름, 블랙컨슈머이름, 초성검색(ex: ㅇㅈ/ㅇㅈ성형외과/ㅇㅈ병원 등)까지 포함해야 한다.

모니터링 결과, 제목/본문/덧글/의견 등에 해당 키워드를 언급하여 부정적인 글이 게시한 경우 명예훼손/기타권리침해 건으로 게시중단을 요청하여 삭제 처리가 가능하다. 본인이 대표가 아닌 경우 위임장을 첨부하여 신청해도 된다. (하단 내용 참조)

 ■네이버 게시중단
 https://inoti.naver.com/inoti/service.nhn?m=honorRequestOnline
 △네이버 게시중단요청서비스를 통해 게시중단 요청 접수
 - 필요한 서류 : 사업자등록증, 위임장, 게시물차단신청서, 주민등록증 스캔본
 - 구비서류와 정확한 명예훼손된 사유에 대해 정확히 기입해야 삭제처리가 진행됨.
 - 경우에 따라 다르지만 게시중단소요시간은 오전의 경우 1∼2시간 소요.
 - 오후 6시 이후에는 다음날 처리됨.

 ■다음 게시중단
 https://cs.daum.net/redbell/right/libelProcess.html
 △다음 게시중단 시 필요한 서류
 - 사업자등록증, 대리인신분증, 위임장, 게시물차단신청서 right@daumcorp.com 메일로 전송
 - 오전에 접수할 경우 오후에 처리되어 시간이 네이버에 비해 더 소요됨.

 ■네이트 게시중단 요청 프로세스
 △고객센터를 통한 메일문의

둘째, 키워드광고 모니터링은 먼저 우리 병원의 병원명, 브랜드명, 주력시술명, 특화시술명, 주력분과 위주의 키워드들을 선정한 후, 해당 키워드에 광고중인 타 광고에 대한 모니터링을 뜻한다. 병원명(브랜드명)은 당연히 포함시켜야 하며 병원명에서 파생된 조합키워드(ex: OO 코성형, OO성형외과 가슴수술, OO병원 후기, 강남 OO성형외과 등), 출연한 방송 관련 (ex: 도전 신데렐라, 렛미인, 우리집주치의 등) 키워드, 우리 병원에만 있거나 신조어로 개발한 특화시술명이나 수술명 (ex: 풀트임, 고톡스, 다이아몬드앞트임, 듀얼스몰, 하이브리드가슴성형, WON V윤곽술 등) 관련 키워드, 그 외 주력으로 삼는 분과의 대표급 키워드들까지 리스트를 작성하는 것이 첫 번째이다.

해당 키워드들을 포털사이트에서 검색해보면 광고중인 업체들의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으며 병원명(브랜드명)의 경우 타사 광고제한 신청이 가능하다.키워드광고의 타사 스크럽 요청은 광고대행사를 통해서만 신청이 가능하므로 아래 양식대로 기재하여 광고대행사 담당자에게 전달하면 대신 신청을 요청할 수 있다.

 〈타사 광고게재 중단요청〉
 1. 신고자 정보
 - 광고주 ID
 - 성함/연락처
 2. 피신고자 정보
 - 사이트URL
 - 키워드
 3. 광고영역
 4. 신고 내용

마지막 세 번째는 뉴스, 방송 등의 의학/건강 관련 언론보도와 SNS, 커뮤니티 등에 존재하는 최근 이슈 및 트렌드를 모니터링하는 것이다. 최근 들어 이슈가 되고 있는 수술명이나 시술명, 신조어, 키워드 등을 체크하여 적절히 우리 병원의 마케팅에 활용해야 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