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의협,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정부중재안 허용한 적 없어"
의협,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정부중재안 허용한 적 없어"
  • 김동희 기자
  • 승인 2015.12.24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 JTBC 뉴스 보도에 정정보도 요청 등 적극 대응할 것

대한의사협회(회장·추무진)는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허용과 의료일원화의 주도권을 놓고 저울질 했다는 언론보도에 대해 왜곡된 허위보도라고 입장을 밝혔다.

의협은 지난 22일 JTBC 뉴스룸에서 '현대의료기 또 전면전 예고', '양측 밥그릇 위에 올라간 국민건강'의 제목으로 보도했으며, 현대의료기기 8종을 한의사에게 허용하는 대신 의사협회에 의료일원화 주도권을 주고 완전 통합 전까지 의·한방 간 교차진료를 허용하는 방식으로 보건복지부가 중재안을 제시했고 이를 의협 집행부가 합의한 것으로 보도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의협은 "의협, 정부, 한의협이 참여하는 ‘국민의료 향상을 위한 의료현안 협의체’에서 의료일원화 논의 시작했으나,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과 의료일원화를 협상테이블에 함께 올리거나 서로 교환할 수 있는 협상대상으로 삼은 적은 단 한 번도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초지일관 한의사의 현대의료기기 사용은 의료법과 사법부의 판결에 따라 ‘불법’이라고 주장해왔고 그 의지에는 전혀 변함이 없다"고 반박했다.

특히 JTBC 보도 자체의 논리적 모순이 있다고 지적했다. 의협은 "의협이 정부 중재안을 수용했다고 해놓고 나중에는 '한의사의 현대의료기기 사용과 관련해 (중략) 의협은 의료일원화 완료 시까지, 그러니까 한의대를 폐지하고 2025년 의료일원화를 완료하는 때까지 의료기기 사용중지를 요청했다'고 보도함으로써 스스로 논리적 모순에 빠졌다"고 말했다.

의협은 의료일원화 기본원칙은 협의체에서 의료일원화 추진을 위한 입장으로 제시한 것이며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과 관련한 것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뉴스에서는 마치 보건복지부 중재안을 받기 위해서 의협이 무언가 조건부를 제시한 것처럼 방송했지만 이는 한의사협회의 일방적 주장만을 보도한 것으로 사실에 근거한 보도가 아니라는 것이다.

더불어 한의사에게 허용하는 현대의료기기 6종이 ‘확정’이고, 엑스레이·초음파도 ‘논의중’이라는 보도내용도 공식적으로 정부에게서 확인된 사항이 아니며, 엑스레이·초음파에 대해서는 그동안 어떤 논의도 없었다고 강조했다.

의협은 "언론이 정확한 사실관계에 근거해서 보도해야 함에도 철저하게 사실확인을 거치지 않고 허위사실을 보도하여 의협 집행부의 명예를 심각히 훼손했을 뿐더러 국민 여론도 호도해 보건의료와 관련한 국가 백년대계가 바로서지 못하도록 한 책임이 엄중하다"며 정정보도 등 적극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