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8:06 (금)
Ⅱ.새로운 시각에서 `병의원 경영'을 조망하다 〈86〉
Ⅱ.새로운 시각에서 `병의원 경영'을 조망하다 〈86〉
  • 의사신문
  • 승인 2015.12.21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훈(골든와이즈닥터스 센터장)

통합마케팅 활용 사례 Ⅱ

강남에 개원한 A병원(피부과)은 환자들과 다양한 채널을 이용해서 소통을 하는데, 모든 채널에는 원장이 직접 상담 및 시술을 한다는 내용과 사전 예약을 하지 않으면 진료를 보지 않는다는 내용이 들어간다.

특히 이 병원은 카카오톡과 카페를 이용해 환자들과 소통을 하는데, 특히 카페에 문의를 하면 주말에도 원장이 직접 답변을 달아준다. 그렇다 보니 카페에서 어느 정도의 교감을 하고 내원한 환자는 이 병원의 충성환자가 되어버린다.

다른 병원들처럼 신규환자를 많이 모집해서 상담실장이 1차 상담을 하고 원장과 만나는 시스템이 아니다 보니, 거부감을 느끼는 환자도 있다. 하지만 2014년이 시기적으로 상당히 어려운 상황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개원 1년만에 안정적으로 병원의 매출을 유지하고 있다.

〈표〉를 보면 모바일 플랫폼 기반의 마케팅 채널들을 효과적으로 운영하여, 개원 당시(2013.11)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모바일을 통한 검색량이 꾸준함을 알 수 있다.

A병원 개원 후 8개월간의 PC, 모바일 검색량 변화(검색키워드:병원명).

■그렇다면 우리 병원의 통합마케팅은?
다양한 마케팅 채널 중 우리 병원의 예산과 상황에 맞는 적절한 채널을 믹스하고 통합적인 메세지를 전달하여 설득력 있는 커뮤니케이션을 성공시키기란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가장 신뢰할 수 있는 기본적인 플래닝 모델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1. 소비자 데이터베이스 작성
 2. 타깃별 시장 세분화
 3. 소비자에게 메시지를 전달할 시기·장소·방법에 입각한 매니지먼트
 4. 커뮤니케이션 목표와 전략을 세움
 5. 브랜드/자산을 정의하고 동시에 브랜드/네트워크를 작성
 6. 마케팅 목표를 명확히 하고, 마케팅 믹스의 툴을 검토
 7. 채널/커뮤니케이션과 비용, ROI분석, 마케팅 전략으로써 광고/PR을 기획하여 실행

위의 각 단계를 하나씩 정리해가다 보면 우리 병원에 맞는 마케팅의 틀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반드시 병원 내부에 통합마케팅을 진두지휘할 PM(Project Manager)이 있어야 하며, 여의치 못할 경우 PM역할을 해낼 수 있는 아웃소싱 업체를 선정하여 전략적으로 실행해야만 효과를 최대화할 수 있다.

통합마케팅의 기획과 실행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명확하고 일관된 목소리를 내야 한다는 점, 일관된 분위기를 유지하고 일관된 콘텐츠를 구현해야 한다는 점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