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추무진 회장, 대형병원 쏠림 완화 및 의료전달 체계 확립 정부에 요구
추무진 회장, 대형병원 쏠림 완화 및 의료전달 체계 확립 정부에 요구
  • 김동희 기자
  • 승인 2015.10.30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지 출입기자 워크숍서 밝혀, 한의사 현대 의료기기 사용에 대해 의협은 분명히 반대

추무진 대한의사협회장은 의정 합의에서 원격의료를 제외한 36개 아젠다를 집중 다뤘으며 현재까지 차등수가제를 비롯한 10가지가 해결됐다고 밝히고 현재 26개 남은 상황이며 최우선 과제로 대형병원 쏠림 완화 및 의료전달 체계 확립을 중점적으로 정부 측에 요구했다고 강조했다.

추무진 회장은 대한의사협회 주최로 지난 29·30일 양일간 경기도 양평 힐하우스에서 전문지 출입기자단 워크숍에서 이 같이 밝히고 “대형병원 쏠림 완화 및 의료전달 체계 확립은 메르스 사태를 겪으면서 가장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사항이다. 의원급에서 상급종합병원까지 모든 의료계를 아우르는 거대한 아젠다로 국민적 합의 또한 필요한 상황이다. 의협은 이 점을 집중적으로 부각시켰다. 6개 단체장 모임에서도 우리나라 보건의료 전달 체계 재정립에서도 동일한 사안이 논의됐다”고 밝혔다.

추무진 회장은 또 수가 구조 개선과 노인 의료 접근성과 비용 혜택 등을 위해 노인정액제 개선에 대한 논의도 필요하다고 밝히고 메르스 사태에서도 노인과 같은 의료 취약계층에게서 더욱 위험성이 노출된다는 사실을 여실히 느낄 수 있었다. 복지혜택 차원에서도 노인정액제는 반드시 의정 합의에서 이뤄내야 할 사항이라고 강조했다.

추무진 회장은 더해 “물리치료 의료 개선에 있어서도 1인당 상한선, 물리치료사 상주 등을 논의돼야 한다. 저수가 문제가 심각하다. 진찰료가 원가 대비 75% 미만에 머무르고 있기 때문에 의원급에서 힘들어하고 있다. 국민들에게 더 나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수가 현실화가 선행돼야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추무진 회장은 특히 “한의사 현대 의료기기 사용에 대해 의협은 분명히 반대한다. 궐기대회에서도 회원들의 반발감이 얼마나 심한지 엿볼 수 있었다. 이원화돼 있는 현행 면허 체계가 근본적인 원인이다. 단일화를 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검토해나가겠다”고 말하고 “의료기기가 만에 하나 허용된다면 의협과 한의협 양 단체가 크게 충돌할 우려가 있다. 사회적으로도 엄청난 소모적 논쟁이 벌어지지 않겠는가”라고 반문했다.

마지막으로 추무진 회장은 리베이트 쌍벌제 시행 이전 행정처분 감면을 요구했다며 심적으로 회원들이 얼마나 힘들어하고 있는지 잘 알고 있다고 강조하고 상대가치 평가 문제에 있어 매년 1250억원이 실질적으로 투입될 수 있도록 관심을 쏟아줄 것을 당부했다고 밝히고 정진엽 장관이 의료인이기 때문에 주요 사안에 대해 경청하고, 긍정적인 자세를 보였다고 면담 소감을 말했다.

김동희 기자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