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6:26 (일)
의협, 국민건강을 이권으로만 생각하는 한의협은 사죄하라
의협, 국민건강을 이권으로만 생각하는 한의협은 사죄하라
  • 김동희 기자
  • 승인 2015.07.07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국민으로서의 최소한의 양식만이라도 지켜주기를 간곡히 촉구”

대한의사협회(회장·추무진)는 지난 6일 대한한의사협회(이하 한의협)는 “메르스 종식도 되지 않은 현재 양의사 출신 장차관 만들려 보건부 독립 주장하는 양의사협회는 각성하라!!!”는 전문가단체로서는 격에 맞지 않는 거친 제목의 성명서를 발표한 것과 관련, 보건의료 전문가 단체의 본분을 망각하고, 국민 건강을 이권으로만 생각하는 한의협은 국민 앞에 사죄하라고 강조했다.

의협은 오늘(7일) 오전 성명서를 통해 심각한 유감을 표한다고 밝히고 이번 메르스 사태에서, 대한의사협회를 필두로 한 보건의약단체들은 메르스 사태를 조속히 종식하고, 국민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 혼신의 힘을 다해왔다. 그러나 유독 한의협은 메르스 사태 종식에는 아무런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자신의 이권을 확대하는 데만 몰두해왔다. 메르스 사태 초기부터 과학적 근거도 확립되지 않은 한약 투약을 주장하는가 하면, 메르스 고위험군에게 한약을 무상 배포하겠다고 홍보했다. 이런 한의협의 주장은 정부, 보건의약단체, 국민 어느 누구로부터도 호응을 얻지 못했다. 오히려 국가적 재난 상황에서 자신의 이권을 확대시키기 위해 몰두한다는 질타만 받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의협은 이번 메르스 사태를 자신을 스스로 되돌아보는 반성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 이번 메르스 사태로 인한 국가적 감염병 위기 상황에서 한의협은 보건의료단체로서 아무런 역할을 하지 못했음이 여실히 드러났을 뿐 아니라, 정부와 국민으로부터도 국민 건강을 지킬 수 없다는 사실이 확인되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의협은 “그러나 한의협은 스스로 반성을 하기는커녕, 국민의 건강을 오히려 위협할 수 있는 퇴행적인 주장과 행동을 일삼고 있다. 국가방역체계를 포함한 보건의료 행정의 전문성과 독립성 부재는 이번 메르스 사태의 핵심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이런 문제인식은 보건의약단체만의 생각이 아니라, 정부, 국회, 언론, 시민사회도 모두 공유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의협의 보건부 독립 주장은 이런 문제인식의 결론이고, 다시는 메르스 사태와 같은 국가 재난이 반복되지 않도록 하여 국민의 건강을 지키겠다는 보건의료 전문가 단체로서의 책임의식의 표현이다. 그런데 한의협은 의사가 장·차관이 될 것이라는 이유로 보건부 독립을 반대한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한의협의 주장은 메르스와 같은 국가 재난이 반복되어도 상관없다는 무책임하고, 반국민적인 것이다. 의협이 요구하는 것은 의사를 장·차관을 시켜달라는 것이 아니다. 누가 장·차관이 되든 간에 전문성과 독립성을 가지고 국민의 건강을 지킬 수 있는 국가 보건의료의 기틀을 만들라는 요구라고 거듭 강조했다.

의협은 한의협이 보건의료 전문가 단체로서의 역할을 포기하겠다고 자청한다면, 어찌할 도리는 없다고 밝히고 다만, 대한민국 국민으로서의 최소한의 양식만이라도 지켜주기를 간곡히 촉구한다. 이권에 눈이 어두워 국민의 건강권 보호에 역행하는 주장과 행동을 지속한다면, 의료계는 물론 한국 의료 어디에도 한의학이 설 자리가 없어질 것이라는 점을 엄중히 경고했다.

김동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