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메르스 피해 의료기관 실질적인 혜택 절실하다 
메르스 피해 의료기관 실질적인 혜택 절실하다 
  • 김동희 기자
  • 승인 2015.06.29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르스 확진 환자나 사망 환자가 거의 늘지 않는 소강상태가 된 듯 하다. 아직까진 장담하진 못하지만 좀 진정세가 아닌 가 싶다.
 메르스 사태로 전 의료인이 미안해하고 힘들어했다. 의사가 메르스 감염 발생의 숙주인양 경계 대상이 되었고 의료인 가족들은 학교와 직장 등에서 눈치를 보면서 설움을 겪었다.

 이번 메르스 사태의 원인과 대책에 대해서는 서울시의사회를 비롯한 많은 단체에서 의견을 피력했다.
 김숙희 회장을 비롯한 서울시의사회 관계자들은 최근 박원순 서울특별시장을 만난 자리에서 보건소는 본연의 예방 사업 등에 집중해 줄 것과 보건의료정책 수립시 전문가인 의사의 의견을 존중해 줄 것 등을 당부한 바 있으며 특히 전염병 관리 관련한 의료보험수가 책정과 피해 의료인과 병의원에 재정적 지원이 있어야 하며 국회의원 등이 정당한 입법절차 등을 통해 의료계를 지원해 주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최근에는 메르스와 관련한 피해 병의원에 대한 재정적 지원이 절실하다는 이야기가 쏟아져 나오고 있다. 3차의료기관부터 동네병의원에까지 수 십개의 의료기관이 약 한달 동안 본 피해 규모는 상상을 초월할 정도다.
 의료계 수장들이 정부의 유력 인사나, 여야당 대표, 국회의원 등과의 면담을 통해 강력히 주장했으며 이에 대해 긍정적인 검토를 약속했다. 그러나 최근 병협 등이 개최한 간담회에서 정부 및 여당 관계자들은 구체적인 피해액 제시에 기재부 등과의 논의 등을 이유로 들며 원론적인 입장만 되풀이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의료계의 어려움을 말과 글로 설명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메르스에 직접적인 피해를 본 의료기관에는 심심한 위로의 말을 전한다. 그러나 간접적인 피해를 본 의료계도 엄청나다.
 제발 직접적인 피해를 본 의료기관에 대해서는 실질적인 보상이 이루어져야 하며 직·간접적으로 심각한 타격을 받고 있는 모든 의료기관이 정상화될 수 있도록 진료비 조기 지급, 세금 납부 유예, 금융 대출 특례 지원 등 가능한 모든 방안을 검토하여 조속히 시행해야 한다.

 특히, 의원급 의료기관이 포함된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이 국회에 통과되어 메르스 사태로 침체된 동네의원을 살리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김동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