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6:26 (일)
추무진 회장, “메르스 저지 노력하는 의료인 격려를”
추무진 회장, “메르스 저지 노력하는 의료인 격려를”
  • 김동희 기자
  • 승인 2015.06.09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일, 김춘진 국회 보건복지위원장-의협·병협 회장과 메르스 관련 간담회 개최

대한의사협회(회장·추무진)은 8일 국회 보건복지위원장실에서 김춘진 보건복지위원장과 박상근 대한병원협회 회장과의 간담회를 개최하고 자신이 감염될 위험을 무릅쓰고 진료를 하다가 환자가 감염 의심자인지 정보가 없어서 감염된 의료진이 메르스를 확산시켰다는 오해를 받아 비난을 받는 등 억울하고 힘든 상황에 놓 여 있는 의료인들을 격려해 달라고 요청했다.

추무진 회장은, “의원급 의료기관은 현행 보건복지부 가이드라인에 따라 진료를 하고 있는데, 감염 의심자를 어디로 보내야 하는 것에 대한 지침이 없어, 자택격리를 요청할 경우 진료거부를 하는 것으로 오해하는 환자들이 있다”며, “보건당국에서 감염의심자에 대한 대처지침을 하루빨리 마련해 의료기관에 배포해 달라”고 주문했다.

또한, 추 회장은 “보건복지부를 보건부와 복지부로 이원화하는 정부조직 개편을 검토해 줄 것과 이번 사태를 계기로 보건소와 공공의료의 기능 재정립을 해 달라”는 입장을 전달했다.

한편, 김춘진 위원장은 “의협 요구에 따라 병의원 진료에 필요한 마스크 등 기초보호장구 지급을 보건복지부에 주문해, 상당수 병의원에 마스크 등 기초보호장구가 지급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김 위원장은 “보건복지부가 지자체에 확진 권한을 주겠다고 발표했지만 늦은 감이 있다”며, “좀 더 일찍 확진 권한을 지자체에 이양했어야 했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이와 함께 김 위원장은 “미국에서는 전염병 관리를 안보적 차원에서 접근하고 있는데 우리나라도 미국법을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는 입장도 밝혔다.

김동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