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잇단 악재 노인요양병원협회, 강온 양면책으로 위기 돌파
잇단 악재 노인요양병원협회, 강온 양면책으로 위기 돌파
  • 김기원 기자
  • 승인 2014.09.25 2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25일) 백범기념관에서 열린 노인요양병원협회 주최 추계 학술세미나에는 600여명의 노인요양병원장들이 대거 참석, 심각한 위기의식과 현안 타결에 대한 뜨거운 열기를 보여주었다.

오늘 열린 추계 학술세미나 중간에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는 윤해영 회장.
대한노인요양병원협회(회장 윤해영)가 정부 일방적 정책 집행과 언론의 비판적 보도 등 잇단 악재에 대한 대응책으로 '강온 양면책'을 선택한 것으로 보여 귀추가 주목된다.

이는 노인요양병원협회가 우선 대정부 대화 채널로써 학술세미나를 개최하고 정책 당국자와 요양병원체계 개선 및 당직의료인 규정 등 주요 현안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과 열띤 토론으로 이를 적극 시정해 나가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다른 한편으로는 윤해영 회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비상대책위원회와 부회장 중심의 3개 분과위(수가, 정책, 경영)를 구성하고 투쟁기금 모금과 함께 사안별 적극 대응을 다짐하고 있는데 따른 것이다.

노인요양병원협회는 이같은 강온양면책에 따라 오늘(25일) 백범기념관에서 ‘위기의 요양병원, 갈 길을 묻다.’라는 주제의 ‘2014 추계 학술세미나’를 개최했다.

요양병원 임직원 및 회원 그리고 김춘진 보건복지위원장, 추무진 의협회장, 임수흠 서울시의사회장, 홍정룡 중소병원협회장 등 내외빈 6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오늘 세미나에서는 ‘요양병원 의료정책 현황’과 ‘수가체계 개선방향’, ‘회복기병원 도입 문제’, ‘화재안전’과 ‘당직의료인 규정’ 등에 대해 정책당국자 및 학계 전문가들이 참석, 심도있는 논의를 했다.

윤해영 회장은 학술세미나 개최중에 가진 기자간담회를 통해 “다양한 방법과 노력을 통해 요양병원과 국민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실현 가능한 제도가 수립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대안을 제시하는 등 정부와 활발한 논의를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특히 윤 회장은 “의료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새로운 제도가 안착할 수 있도록 바란다.”며 “소통이 없는 일방통행의 정책은 결국 부작용만 양산하고 말 것이다. 정부가 진정성있는 모습을 보여야 할 때가 됐다.”고 톤을 높였다.

오늘 열린 학술세미나의 또다른 관심사는 ‘노인요양병원 완화의료 임상지침서’의 출판기념 및 설명회 개최였다. 

노인요양병원협회는 오늘 출판기념회를 통해 협회와 요양병원이 국내 완화의료의 발전을 위한 선도적인 역할을 해내고 있다는 사실을 대내외에 알렸다.

윤해영 회장은 완화의료와 관련, “선진국의 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해 미국 AMDA(American Medical Directors Association)와 협약을 맺고 ‘노인요양병원 완화의료 임상지침서’를 국내에서 독점으로 번역, 출판하게 됐다.”고 밝혔다.

임상 지침서의 편집위원장을 맡은 손덕현 부회장은 “존엄 케어와 죽음의 질을 높이는 지침서로서 우리 요양병원들이 노인 환자에 대한 의료적인 기능을 충분히 감당하여 한국 요양병원의 새로운 개척의 장을 만들어 나가는 작은 바탕이 되었으면 한다.”는 소회를 밝혔다.

한편, 오늘 열린 세미나에서는 ‘요양병원의 발전방향 모색’이라는 타이틀 아래 뜨거운 토론이 펼쳐졌다.

오후에는 의료 및 행정 분과로 나누어 각각 노인성질환과 화재 등 안전관리방안, 당직의료인 규정, 인증, 적정성평가 등의 내용이 다루어졌다.

특히, 행정분과에서는 요양병원 관련 현안에 대한 쟁점토론이 진행됐는데 참석자들의 질문과 정부의 일방적인 정책에 대한 성토가 쇄도, 요양병원의 불만이 극에 달하였음을 입증하기도 했다.

참석자들은 “요양병원 안전관리 방안’이 발표된 후 현실과 동떨어진 정책 방안 및 획일적 기준 적용과 요양병원 전체가 매도되어 죄인 취급을 받는 현실에 울분을 토로하고 있으며, 사명의식을 가지고 노인의료를 위해 헌신하는 대부분의 요양병원이 큰 자괴감에 빠지고 있다.”며 울분을 토로했다.

김기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