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교수협, '대의 위한 결단'에 '대승적 참여'로 답해야"
"교수협, '대의 위한 결단'에 '대승적 참여'로 답해야"
  • 김동희 기자
  • 승인 2014.09.17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수흠 서울시의사회장, 기득권 모두 내놓는 `파격 제안'

임수흠 회장
시대 흐름 감안 회장 선출 방식 '집행부 직선제안' 상정

의대교수협의회의 의료계 중앙단체 회비 납부 보류가 초미의 관심사로 부상한 가운데 임수흠 서울특별시의사회장이 서울시의사회 집행부의 권한을 모두 내려놓는 회칙개정안을 제안해 `대의(大義)를 위한 결단'이라는 호평을 받고 있다.

임수흠 회장이 최근 제안한 회칙개정안은 교수협의회 등의 의협 파견 대의원 참여를 보장하는 내용 등을 담고 있다.

즉 전체 의협파견 대의원 45명 가운데 의장단 5명, 시의사회 상임이사회 5명 등 의장단과 집행부의 지분을 포기하고 이를 의대교수협의회에 8명, 전공의협의회에 3명, 여자의사회에 2명을 각각 배분키로 하고 나머지 대의원은 총회에서 선출하자고 제안했다. 교수협에 8석을 배정하는 것은 현 회칙에서 100% 모두를 내놓는 것이다.

임수흠 회장은 지난 16일 오후 5시30분 서울시의사회관 1층 회의실에서 출입기자 간담회를 개최하고 “추후 교수협의회의 확실한 조직 확대와 분명한 책임있는 역할, 의협 대통합혁신위원회 논의 결과, 의협의 의학회 대의원수 조정에 따라 증원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히고 “그러나 교수협의 대표성에 대한 이의제기 문제 등도 감안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임수흠 회장은 또 집행부 안으로 서울시의사회장 선출 방식을 직선제로 전환하자는 방안도 내놓았다.

임수흠 회장은 “지금까지 서울시의사회장을 직선제로 선출하자는 안이 많이 상정됐지만 분과토의와 총회 등에서 모두 부결됐다. 그러나 집행부 차원에서 직선제 안을 상정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지만 회장을 직선제로 뽑는 것은 시대적 흐름”이라고 말했다.

“교수협 등의 불만은 의료 민영화와 원격진료 문제 등 대정부 협의과정에서 교수들의 의견을 반영하는 언로가 막혀 있고, 또 지난 2013년부터 의대교수들의 학회 참석과 평점이수가 필수조항으로 채택됐는데 입법과정에서 교수들의 의견이 반영되지 못한 데에 대한 불만 터져 나온 것”이라고 밝힌 임수흠 회장은 “그러나 교수들은 교육자의 입장에서 극단적인 방법을 쓰기 보다는 서로에 대한 이해와 양보를 바탕으로 대승적인 차원에서 회비납부 거부를 철회하고 같이 참여하고 협조해서 더 나은 서울시의사회, 의협을 만들어 가는 것이 진정한 자세”라고 강조했다.

임수흠 회장은 특히 서울시의사회는 서울시교수협의회와 교수협의회가 없는 특별분회를 포함해서 이러한 논의를 지속할 것이며, 전체 의료계를 위해서 교수협의회와의 합의가 되기를 간절히 바라고 안되는 경우에도 앞으로 있을 서울시의사회 대의원총회의 동의를 거쳐 특별분회(교수, 봉직의, 전공의)의 분명한 몫을 배정하는 회칙개정을 반드시 이루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임수흠 회장은 이날 오전 발표된 정부의 원격의료 시법사업 강행과 관련, 졸속 사업이라고 비난하고 스스로 철회해야 한다며 서울시의사회가 앞장서서 강력한 대응을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임수흠 회장은 “의원 6개를 포함한 보건소 5개소 등 고작 11개 기간이 6개월 시범사업을 펼쳐, 10명이 결과를 내는 것이 무슨 정당성을 가진 것”이나고 지적하고 “정부는 의료계를 분열시키려는 꼼수를 쓰지 말고 전문가 단체인 의료계의 반대 이유를 파악해서 기재부 등을 설득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더해 임수흠 회장은 서울시의사회의 적극적인 대처로 불법단체예방접종이 많이 근절됐지만 최근 모 보건소가 앞장 서 장소를 옮겨가며 단체예방접종을 실시한다는 제보를 받았다며 복지부나 질병관리본부 등에서도 지양시키는 출장 단체예방접종 근절을 위해 구의사회와 적극 협력해 막겠다고 밝혔다.

또한 공단에서 진행중인 수진자 조회 및 진료비 확인 포상제 등은 개원가의 자존심 저하는 물론 절감되는 금액이 10억 미만으로 미미하다며 불법 사무장병원이나 의료생협 등의 정리를 통해 4000억 이상의 누수를 막을 수 있으므로 상호 협조해서 적극 저지할 것을 제안했다.

임수흠 회장은 마지막으로 MRI·CT 청구, 입원 식대 인상, 바우처 문제 해결 등 회원들을 위해 실질적으로 도움 줄 수 있는 방안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김동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