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6:26 (일)
"의료계 정책법안 국민·환자단체와 손잡고 풀어나가겠다"
"의료계 정책법안 국민·환자단체와 손잡고 풀어나가겠다"
  • 홍미현 기자
  • 승인 2014.06.30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개원내과의 김종웅 회장, '편지'로 의료현장 목소리 전달할 것

“의료계의 왜곡된 의료정책을 바로잡고 정부의 불합리한 법안이 제정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지역구 의사회 회원들은 물론 서울시민과 함께 행동해 나가겠다.”

서울개원내과의사회 김종웅 회장은 지난 29일 롯데호텔에서 개최된 ‘제18회 정기총회․학술대회’에서 간담회를 갖고 이 같이 말했다.

김종웅 회장은 “정부와 의료계가 지향하는 목표는 같을 것이다. 국민이 건강하게 ‘천수’를 누릴 수 있게 하는 것이다. 하지만 정부는 의료계와 소통을 하지 않은 채 ‘의료악법’을 제정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김 회장은 “기존부터 정부는 ‘불통’이었다. 박근혜 정부가 들어서면서 소통의 부재가 더욱 심해졌다”고 말하며 “원격의료나 의료 영리화 등 문제점은 국민들도 다 안다. 이 제도가 시행되면 5~10년 후 의료계는 물론 국민건강에도 파장이 오게 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미국의사협회는 ‘법’ 제정 시 의료 현장과 맞지 않거나 환자들에게 해를 끼치게 되는 제도일 경우 ‘편지’를 작성해 문제점들을 구체적으로 제안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의원들 또한 의료계의 우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법안을 수정하고 있다”는 것이다.

김 회장은 아무래도 항의하게 되면 법 제정할 때 주춤거릴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이에 그는 12만 의사회원과 국민들이 함께 한다면 정부가 잘못된 왜곡된 의료제도를 제정할 때 큰 파괴력을 가져 올 것이라고.

김종웅 회장은 “서울시 24개 구를 총 4개구로 사업, 정보, 학술 위원회를 만들어 의료인 모구가 함께 일을 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그는 “각 구 회원들은 물론, 지역 내 대학병원 전공의, 그리고 노인회와 부녀회, 어린이․유치원 대표, 환자대표 등 서울시민 대표들과의 만남 갖고 서울시의 의료․복지 정책에 대해 소개하고 문제점을 바로잡는데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회장은 “의료계의 의견과 시민들의 의견을 모아 서울시는 물론 국회, 정부에 편지를 써 의료제도를 바로잡고, SNS와 아고라, 인터넷 등을 이용해 원격의료, 의료영리화 등 잘못된 제도의 문제점을 알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현 의료제도를 보면 정부가 의사와 환자간 논쟁과 불화를 만들고 있다”며 “정부와 소통이 안되니 국민과 환자를 설득해 의료계와 환자를 위한 의료제도가 만들어 지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홍미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