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8:06 (금)
김정일 원장, 우울증 치료용 NeuroStar TMS System 도입
김정일 원장, 우울증 치료용 NeuroStar TMS System 도입
  • 김동희 기자
  • 승인 2014.04.11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정일 정신건강의학의원장이 우울증 치료용 경두개자기장자극기(TMS)인 미국 뉴로네틱스 (Neuronetics. Inc) 사의 NeuroStar TMS System(이하 뉴로스타)을 국내 최초로 도입,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국내 우울증환자수가 60만명이 넘어서고 있고, 최근 5년간 30%가까이 급증했다는 결과가 있다.

또한 우울증, 자살 로 인한 사회경제적 비용은 2011년 기준 10조3천826억원으로 5년새 41.5%가 증가했다고 한다.

이처럼 우울증이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지만 정신과 진료를 받는다는 사회적 편견때문에 치료를 꺼리는 경우가 많아, 우울증은 치료 가능한 뇌질환임에도 불구하고 방치되고 있다. 우울증 치료에는 항우울제라고 불리는 약물치료가 많이 쓰이나, 효과를 보지 못하는 환자들도 있고, 또는 약물 복용에 따른 부작용 때문에 치료를 지속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이번에 도입된 뉴로스타 시스템은 항우울제가 아닌 다른 치료방법을 찾는 주요 우울장애로 고통받는 성인 환자들의 치료를 위해 개발되어 미국 FDA에서 2008년에 최초로 승인받았다. 국내에서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우울증 치료목적으로 2013년 7월에 승인을 받았다. 뉴로스타는 비침습적이고 비약물적 치료로서 이미 전세계 550여 병원에서 16000여명 이상의 우울증 환자들이 뉴로스타 치료를 받았다.

뉴로스타는 우울증 환자에게 고도로 집중된 MRI 강도의 자기장 파동을 전달함으로써 우울증과 연관된 뇌의 신경세포들을 자극한다. 뉴로스타는 800명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6개의 우울증관련 임상 연구들과 폭 넓은 시판 후 연구 경험을 포함하는 최대의 임상 데이터를 통해 우울증 치료의 유효성을 입증했다.

임상 연구 임상 연구 결과 2명 중 1명이 상당히 호전되었으며, 3명 중 1명이 우울증 증상으로부터 자유로워졌다. 뉴로스타를 사용한 치료는 4주에서 6주 동안 매일 실시하는 것을 권장한다. 뉴로스타는 의사 처방이 있어야 사용가능하며, 본인이 뉴로스타 치료에 적합한지는 의사와 상담 후 결정해야 한다.

김정일 원장은 “삶의 체험이 부족하여 신경 네트워크가 잘 활성화 되지 못해 우울증에 걸린 환자들은 현실에 세련되게 반응할 수 없어 악순환을 겪게 된다. 신경 네트워크를 활성화하는 데는 많은 경험이 필요한데, 뉴로스타 TMS 치료가 뇌에 지속적인 자극을 줌으로써 신경 네트워크가 잘 활성 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고 지난 4월5일 열린 뉴로스타 TMS 우울증 센터 런칭 심포지엄에서 말했다.

김정일 원장은 뉴로스타 TMS치료를 통하여 히끼꼬모리 환자를 전문적으로 치료하는 센터를 출범했으며, 뉴로스타 TMS 치료 경험을 바탕으로 ‘골 때리는 기계’라는 책을 발간할 예정이다.

김동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