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6:26 (일)
“정부 향한 의료계 `대투쟁'에 2만 의사 모였다”
“정부 향한 의료계 `대투쟁'에 2만 의사 모였다”
  • 홍미현 기자
  • 승인 2014.01.03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미현 기자
“더 이상 물러설 곳이 없다” “이것조차 막지 못하면 의료계는 끝이다” “의사가 소신진료 할 수 있도록 의료제도를 바로 잡아야 한다”

지난 15일 여의도문화공원에서 개최된 `의료제도 바로세우기 전국의사궐기대회'에 참석한 의사들의 목소리다. 의료악법과 제도로 의료계를 벼랑 끝으로 내모는 정부를 향한 의사들의 마지막 고함인 것 같다.

정부는 36년전 의료보험제도 도입 이후 의사들에게 지속적인 희생을 강요하고 있다. 의료계는 저수가의 고통을 감내하면서도 국민의 건강을 위해 큰 소리 내지 않고 정부를 따랐다.

그 결과 우리나라 의료는 미국 대통령인 오바마도 부러워하는 세계최고의 의료시스템을 자랑하고 있다. 하지만 착한 아이에게 떡하나 더 준다는 옛말과 달리 정부는 더 내놓으라는 판국이다.

지난 13년전 의약분업 반대를 외치던 4∼5만명 회원이 모인 이래 가장 많은, 서울시의사회원 7000여명을 비롯 전국 의사회원 2만여 명이 참여했다. `단결'과 `단합'이 잘 되지 않는 의사들을 추운 거리에 모이게 했다.

정부의 제도와 정책이 얼마나 무모하고 무책임하다 판단했기에 전국의 의사를 한 곳으로 집합하게 한 것일까. 원격의료와 영리병원 허용 반대를 위해서다.

의사들은 더 이상 원격의료로 진료권마저 빼앗길 수 없다는 입장이다. 원격의료마저 바로잡지 못한다면 의권을 찾을 수 없다는 것이다. 환자들의 생명을 위해서다. 대면도 아닌 화면을 통해 환자의 상태를 파악해 진료를 한다는 것이 가당키나 한 것인가.

호주나 미국과 같이 병·의원이 부족한 것도 아니고, 보건소까지 갖춰진 나라에서 원격진료 시행을 하겠다는 것이 어이없다는 것이 의료계의 입장이다. 더욱이 섬 지역주민들이 컴퓨터를 얼마나 할 수 있겠냐고 말한다.

IT산업 살리겠다고 의료계와 국민의 생명을 죽이겠다는 정부의 발상. 이번 의료계의 투쟁이 헛되지 않길 바라는 마음이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국민들의 여론이다. 일회성 투쟁이 아닌 원격의료와 영리병원의 문제점을 국민들에게 잘 어필할 수 있는 지속적인 액션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홍미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