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1:13 (일)
각 구의사회 12월 로컬뉴스 (2)
각 구의사회 12월 로컬뉴스 (2)
  • 의사신문
  • 승인 2013.12.18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북, 성북, 동대문, 서초, 동작, 구로, 강서구의사회

○…강북구의사회(회장·황영목)는 지난달 14일과 21일 점심시간을 이용하여, 원격의료 관련 의료법개정에 대한 전체 반모임을 가졌다.

이날 반모임에서는 각 반별로 정부에 의해 의료계와 합의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원격의료의 문제점과 폐해에 대한 인식을 공유했으며, 원격의료가 시행 되었을 때 진료과에 상관없이 현재 의료 시스템의 큰 혼란이 오고, 특히 1차의료기관의 붕괴가 올 수 있다는 점에 대해 열띤 토의가 있었다.

또한 일선 회원들은 원격의료 개정 저지와 올바른 의료제도 바로세우기를 위한 의협의 향후 투쟁에 모든 회원들이 동참하여 힘을 모으기로 뜻을 모았다.

○…강북구의사회(회장·황영목)는 지난달 19일 오후 7시 30분 마루국시에서 11월 정기 상임이사회를 개최했다.

황영목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현재 우리 의료계는 원격진료 제도뿐만 아니라 대체조제 허용문제, 리베이트 쌍벌제 소급적용, 도가니법등 다양한 악제들로 압박이 지속되고 있다”며 “우리 의사회의 각 회원들과 임원들은 현재 힘든 상황을 힘을 합쳐 지혜롭게 헤쳐 나가자”고 강조했다.

또한 이날 상임이사회에서는 원격의료 관련 의료법개정안 저지를 위한 의협의 향후 투쟁에 회원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설득해 나가기로 하였으며, 지난 10일 개최된 강북구의사회 송년회에 대한 점검과 지역구 국회의원 후원금 행사 안내 등이 있었다.

한편, 그외 안건으로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유의 사항 △리베이트 쌍벌제에 관한 유의 사항 △장애인 웹접근성 개선의무 관련 사항 △아동학대 신고의무 관련 협조 요청 등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이강춘 객원기자


○…성북구의사회(회장·이향애)는 지난달 26일 오후7시 30분부터 베누스타 3층에서 `성북구의사회의 밤'을 개최했다.

올해 성북구의사회의 밤 행사에는 서울특별시의사회 임수흠 회장을 비롯해 김영배 성북구청장, 황원숙 성북구보건소장, 박승하 고대안암병원장 등 내빈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박광일 총무이사의 사회로 진행된 `성북구의사회의 밤' 행사는 이향애 회장의 인사말에 이어 안영민 MC의 즐거운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으로, 환자 진료에 시달린 회원들의 피로를 풀어주었으며 성북구의사회의 밤 참석 우수반에게 상금을 시상했다.

또한 성북구의사회는 `성북구의사회 반백년사'와 `성북구 우리동네 병의원 전화번호부' 발간에 큰 도움을 주신 故 전용성 회원의 유가족이신 전정자 선생(이화콕콕소아청소년과의원, 경기도)에게 감사패를 전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성북구의사회(회장 이향애)는 지난달 14일과 21일 오후 7시 고려대 의과대학 2층 유광사홀에서 도봉구의사회, 강북구의사회와 합동으로 `2013년도 하반기 연수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연수교육은 새로운 의학지식을 습득하여 환자들에게 좋은 진료를 하겠다는 일념으로 많은 회원들이 참석, `공부하는 의사상'을 보여주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한편, 지난달 14일과 21일에 걸쳐 진행된 하반기 연수교육의 연제와 연자는 다음과 같다.

△어지럼증 환자의 감별 진단 및 치료(이찬녕 고대안암병원 신경과) △심전도 판독의 이해 (박상원 고대안암병원 순환기내과) △산분비 억제제 사용의 최신지견: 부작용을 중심으로(최혁순 고대안암병원 소화기내과) △항암화학요법의 개용: 부작용 등(신상원 고대안암병원 혈액종양내과) △불면증 및 수면장애(이헌정 고대안암병원 정신건강의학과) △비만의 비약물적 치료 관리법(한병덕 고대안암병원 가정의학과)

김소연 객원기자


○…동대문구의사회(회장·윤석완)는 지난달 22일 오후 7시 청량리동 소재 음식점에서 제264차 전체이사회를 개최했다.

윤석완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다사다난 했던 한 해도 저물어가고 있다”며 “우리 의료계는 원격진료 문제 등 어려운 현실에 처해 있으며, 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회원간 단합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윤 회장은 “얼마 남지 않은 올 한 해 마무리 잘하시고 다가오는 갑오년에도 모두 행복 가득한 하루하루 되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날 전체이사회는 정인호 총무이사의 사회로 진행됐으며 회순에 의거, 총무부 회무보고를 시작으로 담당 이사들의 회무보고가 진행됐다.

이어 토의 안건으로 △원격진료 관련 의료법 일부개정법률안 입법예고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리베이트 쌍벌제 △대체조제 장려금 지급 △송년회 개최 △장학사업 △필리핀 태풍(하이옌) 피해 성금 모금 등에 관한 논의가 있었다.

한편, 올 한 해를 마무리하는 송년회는 오는 22일 금요일 저녁 7시 나윤웨딩문화원에서 개최하기로 결정했다.

소혜경 객원기자


○…서초구의사회(회장·강원경)는 지난달 30일 입소시설 어르신을 대상으로 사랑의 인술을 펼쳐 `봉사하는 의사상'을 구현했다.

관내 노인장기요양시설인 반포해피실버빌에서 오후 4시부터 진행된 이날 의료봉사활동에는 의료진 4명이 참여, 정신건강 및 질병 상담과 치료를 비롯하여 40여명의 어르신들을 세심하게 돌봤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서초남부지사 주최로 진행된 이날 봉사활동에는 강원경 회장을 비롯, 내과 이재숙 원장, 피부과 송도식 원장, 신경정신과 김상욱 원장, 안과 박우형 원장이 참여했다.

김갑수 객원기자


○…동작구의사회(회장·김영우)는 지난 3일 오후 7시 대방동 소재 희래등에서 의학연수교육 및 송년회를 개최했다.

김영우 회장은 이날 “의료계가 투쟁으로 내몰리고 있는 작금의 현실이 개탄스럽기 그지없다”며 “회원 모두가 12월 15일 여의도공원에서 개최되는 전국의사대회에 동참하여 주실 것 을 간곡히 부탁한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진행된 의학연수교육에서는 `의사윤리'(김영우 회장)와 `고혈압 복합제 치료의 유용성'(김육 법제이사)에 대해 연제가 진행됐다.

○…동작구의사회 김영우 회장은 지난 9일 오후 7시 경복궁에서 개최된 `동작구 안과 모임'에 참석하여 회원들과 의료현안 문제를 심도있게 논의했다.

이날 김영우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12월 15일 여의도공원에서 열리는 전국의사대회에 적극 동참하여 우리의 단합된 모습을 보이자”고 전했다.

이영규 객원기자


○…구로구의사회(회장·고광송)는 지난달 18일부터 22일까지 `원격의료법 개정 저지 관련 반모임'을 진행했다. 반모임 진행결과를 살펴보면 11월 18일은 송림가에서 7반, 11월 19일 향원에서 10반 모임이 있었다.

이어 11월 20일엔 할매보쌈에서 12반, 11월 21일은 무교동낙지집에서 2반, 바다목장에서 3반, 한마당 보쌈에서 13반 모임이 열렸으며 11월 22일엔 신촌설렁탕에서 5반, 조영복감자탕에서 8반모임을 가졌다.

이날 안건으로는 원격의료법 개정 저지 관련 안내, 2013년도 송년회 개최(12월 9일 오후 6시 30분, 아주약품 지하 1층), 저소득층 진료시 본인부담금 면제 사업 실시(2014년 1월 1일) 예정 안내 등 이다.

오귀분 객원기자







○…강서구의사회(회장·박명하)는 지난달 25일 강서구 금문에서 강서구 보건소 직원들과 간담회를 개최했다.

보건소에서는 하현성 소장 외 9명이 참가했고 강서구의사회는 박명하 회장 외 9명이 참가해 총 22명이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보건소측은 야간 휴일 진료에 대해 의료기관이 참여할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는 부탁과 함께 강서구의 의료관광벨트 조성 및 특수지정에 대한 간단한 설명이 있었다. 박명하 회장은 필요한 사항에 대해 보건소 업무에 협조를 약속했다.

유승훈 객원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