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6:26 (일)
"적십자병원 운영 실태, 공공의료기관으로서 기능 돌아봐야"
"적십자병원 운영 실태, 공공의료기관으로서 기능 돌아봐야"
  • 홍미현 기자
  • 승인 2013.10.28 1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년 지역거점공공병원 운영평가 결과 5개 적십자병원 C, D 등급

서울, 인천, 상주, 통영, 거창 적십자가 의사인력 확보는 및등 지역거점공공병원으로서 기능 수행에 있어 필수적인 부분들이 매우 미비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문정림 의원( 새누리당)은28일(오늘) 대한적십자사 국정감사에서 2012년 운영평가 결과, 이들 5개 병원은 전체 평균 59.82점을 받아 지방의료원을 포함한 전체 평균인 67.4점에 훨씬 못 미치는 점수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 중 서울적십자병원, 상주적십자병원의 경우 60점을 넘겨 C등급을 받았고, 나머지 3개 적십자병원은 D등급을 받았다.
 
문정림 의원의 국정감사를 통해, 이들 5개 적십자병원의 의료급여 진료 실적은 2009년 이후 5년간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고 했다.

이에 2009년 입원환자 중 의료급여 환자 비중은 27.6%였고 이후 지속 감소하며 2013년 23.8%를 기록했고, 지방의료원에 비해 높은 의료급여환자비율을 보였으나, 적십자병원의 공공의료적 성격을 감안할 때 의료급여 환자 진료 비율을 높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현재 서울적십자병원, 상주적십자병원 등 2곳만이 지역응급의료기관으로 지정되어 있다. 특히 인천 적십자병원의 경우 종합병원이고 156병상으로 운영 중임에도, ‘11년 지역응급의료기관을 반납한 상태다 

문정림 의원은 의사인력은 2009년 이후 최근 5년 간 상주적십자병원을 제외하고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통영 및 거창 적십자병원의 경우, 진료과목수가 각각 6개, 5개임에도 불구하고 의사수가 각각 3인으로 부족한 상태"라고 지적했다.

특히 "5개 적십자병원의 의사인력은 전원 계약직으로 이를 공준보건의사 12인으로 충원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심도있는 검토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문정림 의원은 “적십자병원은 지역거점 공공병원으로서, 지역사회의 기본적 의료수요 충족, 민간병원이 제공하기 어려운 포괄적·지속적 의료 및 보건서비스를 지역에 제공할 책무를 가지고 있다”며 “의사 등 의료인력 확보와 함께 응급의료를 포함한 분만실, 중환자실 등 공공의료기관으로서의 역할 제공 및 시설 확보는 의료서비스의 질 향상과 공공의료 제공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