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The Hymen
The Hymen
  • 의사신문
  • 승인 2013.08.26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춤바람 난 의사' 김현식의 Dance와 Sex 그리고 Sexuality 〈42〉

연일 계속되는 무더위 폭염과 폭우에 이성적 판단이 마비되어서인지 아니면 짜증나고 불쾌지수가 높아서인지 최소한의 도리마저 지켜지지 않는 혼란한 사회 분위기에 편승해서 평상시와는 다른 정상적이지 않는 일들과 한걸음 더 나아가 타인에 해를 끼치는, 그래서 4대 사회 폭력 범죄로 규정된 성폭력범죄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그런 성폭력 범죄에는 다중이 모이는 공공장소나 수영장 등에서 여성의 특정신체부위를 몰래 촬영하거나 신체에 직접적인 위해를 가하는 성폭행 강간 강간치상 등이 포함된다.

서울지역만 하더라도 권역별 원스톱 센터가 운영 중이며 25개자치구 별로 여성가족부지정 성폭력피해자 전담의료기관이 활동 중이다. 그리고 성클리닉에는 다양한 사연을 지닌 피해자들이 방문하고 있다.

한여름 이맘때면 엊저녁이나 오늘 새벽에 피서지와 휴양지, 놀이터에서 낯선 남자들이나 노래방에서 동석한 모르는 남자들이 속옷을 벗기고, 아니면 술 마시고 정신 차려보니 모텔 방이나 모르는 장소 등등으로 그 사연들도 다양하다.

법의학 증거확보나 응급피임시술요구에 못지않게 처녀막파열진단서를 요구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Hymen은 여자아이가 태어나서 결혼하기 전까지 지켜주는 수호신으로 신혼초야에 역할을 신랑에게 맡기고 영영 떠난다는 신화 속의 신이다.

해부학적으로는 질 하부에서 질과 전정을 경계하며 표피점막과 표피점막하 결합조직으로 구성되고 질구 가장자리에 연해서 돌출된 막성구조를 이루고 있다.

그 모양과 두께 직경과 조직 탄력과 인장강도는 매우 다양하며 개인에 따라 차이가 많다. 법의학적으로는 성폭력범죄에 있어서의 Smoking Gun으로 파열 진단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최근에는 꽃뱀의 활동이 늘어남으로서 더욱더 그러하며 수 시간 이내에 진찰을 하였을 경우 선명란 열상이나 점막손상이나 찰과상 부위의 존재와 동반된 출혈 존재는 최근 질 침습이나 성폭행의 명백한 증거가 되지만 수회에 걸친 성기삽입의 경우에도 불구하고 처녀막파열의 어떠한 증거도 없는 경우도 있다.

또한 여성의 부주의나 사회활동이 많아지고 참여하는 운동의 종류나 영역이 넓어지고 심지어 익스트림 스포츠에 참여하는 여성 인구가 늘어날수록 이러한 경우도 비례해서 늘어난다.

여성단체에서는 순결 이데올로기를 강요하는 가부장사회의 Myth나 남성우월주의의 산물로 여성인권을 억압하는 대표적인 구시대 유물로 매도하고 처녀막이나 처녀막 재생수술이라는 단어에 조차 민감한 거부반응을 보이지만 개인적인 성폭력피해 당사자는 결국은 성폭력 범죄로 가장 사적인 개인의 공간을 침탈당한 지극히 수치스럽고 두려운 위기 상태에 놓여있게된다.

또한 자의반 타의반으로 강요당하는 처녀막파열과 순결상실이라는 고통스런 상실의 상황이나 수반되는 지울수 없는 상처에서 극복하고자 많은 노력을 다 한다. 이에 MD들은 굿을 통해서 Hymen 신을 부활시키는 대신 MD들에게 부여되고 MD들 만이 가진 수술법이라는 달란트를 활용해서 Hymental Recostruction, Hymenoplasty, Hymeno Plastic Surgery 처녀막재생수술을 시행한다.

지방의 모 NGO단체 활동가로 또한 여성학 강사로 활동하던 분이 결혼을 앞두고 시술후 남겼던 말이 기억된다. 나 자신은 지금까지 그런 수술 자체에 부정적이었고 많은 성교육현장에서 강의하여 왔지만 막상 내게 닥치니 처음엔 매우 혼란스러웠다 그러나 배우자와 시댁을 위하여 수술을 결정했고 지금의 시술을 후회하지 않는다…

댄스에서는 멋진 음악에 취해 플로어에서 진한 파트너 쉽을 나누고 영영 헤어지는 대신 항상 같이하며 어떠한 상황에서나 어떠한 장소에서도 보살펴주고 돌봐주며, 항상 상대방 파트너 특히 숙녀분의 안녕한 상태를 지키는데 소홀함이 없어야 할 것이리라. 이는 WHO에서 규정한 건강의 정의와 일맥상통하는 의미일 수도 있겠다.

김현식〈강동 댄스 & Sexuality Therapy Clinic 원장, 한국임상댄스치료학회(KODTA) 부회장, SMA DDC 부회장, DAS Korea 총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