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인터뷰]김성희 원장, "불법 단체예방접종 근절해야"
[인터뷰]김성희 원장, "불법 단체예방접종 근절해야"
  • 김지윤 기자
  • 승인 2013.06.26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인 진찰 생략된 '불법 단체예방접종'은 환자의 생명 담보로 하는 것"

■서울시의사회 '불법의료행위 근절 사업' 포스터 게시 의원 인터뷰

김성희 원장(마포구의사회 공보이사·김성희소아청소년과의원)은 “예방접종 역시 의료인의 진찰을 통해 원칙적으로 시행되어야 하는 중요한 의료행위”라며 “불법단체예방접종과 관련한 정부차원의 행정조치 마련이 시급하다”고 전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저렴한 가격에 예방접종을 하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국가가 지정하지 않은 장소에서, 무자격 비의료인에게 ‘불법 단체예방접종’을 할 경우 환자의 안전을 절대 담보할 수 없습니다.”

찌는 듯한 무더위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그 어느 때보다 여름철 건강관리에 주의하게 되는 요즘, 서울특별시의사회(회장·임수흠)가 추진하고 있는 ‘불법 의료행위 근절 사업’에 대한 개원가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자 기자는 인터뷰 채비를 하고 취재에 나섰다.

소아청소년과 의사다운 부드러운 미소가 인상적인 김성희 원장(마포·김성희소아청소년과의원)은, 21년차 개원의로서 내공과 연륜이 묻어나는 진료를 하며 지역주민과 내원환자들의 신뢰를 받고 있었다.

현 마포구의사회 공보이사로 활동하며 지역사회 일차의료활성화에도 관심이 많은 김 원장은, “소아청소년과의 경우 불법 의료행위 관련해서 ‘독감 예방접종’이 특히 문제가 되고 있다”며 “국가에서 지정하지 않은 장소에서 일부 의사나 무자격 비의료인에 의해 행해지는 불법 단체예방접종은 의료사고 발생 시 책임소재 불분명, 사후대책의 미비 등 결과적으로는 환자들에게 피해가 가는 행위”라고 강조했다.


문진·접종·건강상태 확인 등 원칙적 의료행위 모두 생략
의료사고 발생시 책임소재 불분명·사후대책 미비 등 우려


‘어차피 해야 하는 예방접종이라면 저렴하게, 남들 하는 것처럼 하자’라는 구시대적인 생각에서 이제는 벗어나야 한다는 것.

이와 관련 김 원장은 “의원에서 예방접종을 하면, 환자에게 주사만 놓고 보내지 않습니다. 문진 뿐만 아니라 접종에 관한 건강상태를 모두 체크하며 주의점 등을 자세히 알려주죠”라고 전하며 “하지만 이익단체 등에서 시행하는, 일괄적으로 줄 세워놓고 주사만 놓는 불법 단체예방접종의 경우, 그러한 ‘원칙적 의료행위’가 모두 생략되어 결과적으로 환자가 자신의 건강상태를 인지하지 못하고 그저 주사만 맞게 되는 겁니다”라고 덧붙였다.

불법 단체예방접종은, 환자들 입장에서도 ‘환자로서의 알 권리’를 빼앗기는 결과를 초래한다는 것이다.

또한 불법 의료행위에 관해 환자들도 경각심을 가져야 하지만, 일부 의료인 역시 전체적인 보건의료 수준의 향상을 위해 이러한 사실을 자각하고 자성해야 할 것이라며 “예방접종의 경우 국민 건강과 직결되는 부분인 만큼, 해당 행위가 적발되었을 때 강력한 행정 조치 시행 등 정부 차원의 원칙적 접종 프로토콜 마련이 시급하다”고 역설했다.

김 원장은 또 “소아청소년과 예방접종은, 백신 유통·관리 문제도 맞물려 있고 접종 당일 아이들의 컨디션 및 질환 잠복기에 따라 주사 놓는 시기 자체를 연기해야 할 때도 많은데, ‘불법 단체예방접종’을 하게 되면 이러한 부분들을 놓치게 된다”며 “국가가 지정한 장소, 접종 권한 있는 의료인에 의해 예방접종 하는 것이 관련 사고 예방의 첫 걸음”이라고 전했다.

한편 올바른 의료시장 질서 확립을 위한  ‘불법 의료행위 근절을 위한 신고사업’은, 서울시의사회가 서울시개원내과의사회·서울시소아청소년과개원의사회·서울시산부인과의사회·서울시일반과개원의협의회와 손잡고 적극 추진 중에 있다.

김지윤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