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서남의대, 정부 아니면 누가 책임지나
서남의대, 정부 아니면 누가 책임지나
  • 홍미현 기자
  • 승인 2013.01.28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미현 기자
최근 교육과학기술부가 부실의대 중심에 있던 서남대의대에 `창살'을 겨누기 시작했다. 학교 폐쇄 고려는 물론 졸업 요건을 갖추지 못한 졸업생에 대해 학위취소 등의 조치를 발표했다.

교과부의 이 같은 조치는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다루는 `서남대 의과대학'의 교육 과정이 의사 양성에 적절치 않다는 판단에서다. 특히, `임상 실습 교육과정'이 이뤄질 수 없다는 점에서다.

그 결과 서남의대가 부속병원의 외래 및 입원환자가 없거나 부족해 임상실습 교육이 이뤄질 수 없는데도 이수시간을 부풀려 학생들에게 학점은 물론 학위를 수여했다는 것이다.

교과부는 학습취득 최소요건이 미달한 학생 148명에게 부여한 학점취소와 졸업 요건을 갖추지 못한 134명은 의학사 학위를 취소키로 결정했다.

그러자 서남의대 의대생들과 의료계가 교육부와 복지부의 무책임한 행동에 대해 반발하고 나섰다.

의료계는 서남의대의 부실한 교육 실태를 지속적으로 문제제기를 했지만 교과부에서 외면했다며 그 결과를 서남대 학생들에게 책임을 전가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는 주장이다.

서남대 교수와 서남대 학생 및 졸업생들도 `졸업생들의 학사 취소 및 유급'에 대해 가만히 있지는 않겠다는 움직임이다. 학생들의 학위 취소는 물론 법적으로 대응할 방안까지 강구중이다. 이와 함께 국회의원들도 학생들의 피해를 최소화 하는데 함께 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바 있다.

서남의대의 부실 문제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었다. 10년전 부터 불거져 왔던 이야기다. 즉, 이번 사태는 예고된 상황이었다는 것이다. 하지만 교육부는 그 동안 서남의대의 사태에 대해 알면서도 못본 척, 못들은 척 묵인해 왔다.

서남대의 부실운영에 대해 관리나 조치를 방치했기 때문이다. 교과부는 학생들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은 채 난도질 하는 건 옳지 않다. 정부 기관으로 책임을 지고 신중히 이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홍미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