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정신분열증, 사회경제적 부담 증가, 초기관리대책 시급
정신분열증, 사회경제적 부담 증가, 초기관리대책 시급
  • 홍미현 기자
  • 승인 2012.11.01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사회 정신보건시스템 정착 위해 대국민 인식개선 선행돼야”

조현병(정신분열병)은 인종·지역·문화적 특성에 관계없이 인구 100명 중 약 1명 정도가 발병, 약물순응도 문제 해결 등으로 초기관리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제15차 환태평양정신의학회 학술대회가 최근 쉐라톤 워커힐 호텔에서 개최된 가운데 이 같은 의견이 제시됐다.

조현병(정신분열병)은 대표적인 정신과 질환으로 정신병원 입원율 1위 질환이며, 잦은 재발과 장기입원으로 인해 사회경제적 질병부담이 계속 증가해 건보재정 악화를 초래하고 있다.

2000~2010 건강보험통계연보 내 질병소분류별 다빈도 상병 급여현황에 따르면, 조현병 총 진료비는 3년 새 약 500억 이상 증가해(08년 2억3153천만원에서 09년 2억5428만원 2010년 2억8339만원) 정신과질환 중 유병율이 가장 높은 우울증보다 더 큰 증가세를 보였다.

또한, 의료급여 환자의 경우(2008~2010년 의료급여 통계연보)에도, 정신과 질환 중에서 정신분열증, 분열형 및 망상성 장애’의 총 진료비가 가장 높았다.

이에 약물비순응으로 인한 잦은 재발이 만성화와 입원을 부추기고, 경제활동을 방해해 계층을 전락시키거나 장기입원으로 인한 사회경제적 질병부담을 늘리는 악순환이 반복된다는 점에서 학계에서는 약물순응도 문제 해결 및 조현병 초기관리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의견이다.

국내 정신과석학, 분당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이상혁 교수는 심포지엄을 통해 “조현병 초발환자에 있어서 초기치료의 중요성’에 대해 발표, “초발 조현병 환자의 치료를 등한시할 경우, 1~2년 사이에 뇌의 회백질 감소(뇌 기능 저하)가 급속도로 진행돼 재발할수록 약물도 잘 듣지 않고 치료효과가 잘 나타나지 않게 되므로 초기 조현병 치료는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초기 치료에 가장 걸림돌은 약물불순응이기 때문에 초발환자부터 장기지속형 주사제와 같은 약물로 대체해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하는 시점이 왔다”고 덧붙였다.

이 교수는 “현재 우리나라의 경우 장기지속형 주사제를 초발환자에게 사용하기 어렵게돼 있는데, 작년 영국에서는 순응도에 문제가 있는 환자에게 언제든지 장기지속형 주사제를 사용하도록 가이드라인을 발표했으며, 미국에서도 초발환자라도 문제가 있다면 장기지속형 주사제를 고려하도록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남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김성완 교수는 '심리사회적 이슈 : 보호자 및 가족' 심포지엄에서 “의사와 환자, 보호자들의 장기지속형 주사에 대한 유지 태도”에 대한 연구조사결과를 발표, “항정신병 약물의 유지는 조현병 관리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인데, 병원, 보호자, 환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결과 국내 조현병 환자의 약물 불순응은 60% 이상이었다"고 밝혔다.

김 교수는 “76%의 보호자는 환자 치료관리를 위해 장기지속형 제제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현재 국내의 장기지속형 주사제 처방율은 1%에도 미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환자가 주사제에 대해 거부감을 갖고 있을 것이라는 의사들의 편견이 오히려 환자들의 치료법 선택에 제한을 주고 있다”고 설명하면서, “의사들이 먼저 환자의 효과적인 치료관리를 위해 치료방법의 종류를 상세히 설명하고 환자에게 객관적인 치료옵션을 줄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한편, 이번 PRCP 학회에는 독일 정신질환 석학인 안드레아스 슈라이너 박사도 참석했다.

안드레아스 슈라이너 박사는 국제 조현병(정신분열병) 연구학회, 독일신경정신의학회, 미국신경학회 회원으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그는 “모니터링을 통한 환자관리시스템과 약복용순응도를 높일 수 있는 지속적인 치료방법의 결합은 조현병 치료관리에 있어 재발이나 악화를 피하는 최선의 방법이다”라며, “경구제의 경우 환자가 매일 약을 챙겨먹는지 확인하기 어려운데 한달에 한번 투여하는 장기지속형주사제를 치료시스템을 도입하면 약물투여의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이와 함께 환자가 외래방문 시기에 오지 않으면 환자나 가족, 가정방문 간호관리사 등에게 알람을 보내 환자가 제 때 내원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도 좋은 방안이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조현병에 대한 효과적인 치료관리를 위한 의사의 역할과 국가재정절감을 위한 초기치료개입의 중요성에 대해, “유럽의 경우, 임상적으로 정신과 의사가 환자에게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최상의 치료법을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도록 권한을 주고 있다”며, “효과적인 치료제를 초발 환자부터 사용할 수 있다면, 질환 만성화를 방지해 정신보건시스템에 있어서 경제적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신보건분야의 개척자이자 세계적인 권위자인 스위스 제네바대학 노만 사토리우스 교수(전 세계보건기구 정신보건국장)는 “최적의 정신질환 치료를 위해서는 각 나라 실정에 맞는 정신보건정책과 노력이 필요”하며, “지역사회 기반의 정신보건센터를 활용한 정신질환자 관리, 치료를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정신질환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없애려는 대국민 홍보도 선행돼야 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홍미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