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9:28 (월)
유상증자와 무상증자의 차이
유상증자와 무상증자의 차이
  • 의사신문
  • 승인 2012.10.29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정숙의 경제 이슈 칼럼 <9>

주식투자를 한번쯤이라도 해본 사람이라면 유상증자와 무상증자라는 단어를 한번쯤은 들어봤을 것이다. ‘증자’란 말 그대로 특정 기업이 발행 주식 수를 늘리는 것을 말한다. 증자에는 유상증자와 무상증자가 있는데, 이 둘의 차이점은 무엇이며 기업들은 왜 이 둘을 구분해서 증자를 하는 것일까?

일반적으로 기업들이 가장 선호하는 자금 조달 방법은 유상증자이다. 유상증자는 주식을 발행해 이를 일정한 가격에 수요자에게 파는 것을 의미한다. 유상증자를 하면 해당 회사의 전체 주식수가 늘어나기 때문에 주가는 떨어지게 마련이다. 이는 기존 주식 보유자에게 피해로 돌아오기 때문에 유상증자를 하는 기업에 투자를 꺼리는 이유이기도 하다. 하지만 유상증자가 주가에 항상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다. 기업이 경영에 대한 자신감으로 새로운 투자처를 발굴한 뒤 자금 확보를 위해 유상증자를 실시했다면, 당장 주가는 떨어질 수 있어도 장기적으로 상승효과를 가져온다.

무상증자는 새롭게 주식을 발행해 기존 주주들에게 주식보유 비율대로 주식을 무상으로 나눠주는 것을 말한다. 무상증자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자산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기업의 자산은 자기자본과 부채로 나뉜다. 이 중 자기자본은 자본금과 잉여금로 나뉘는데, 자본금은 주식발행을 통해 모은자금이고 잉여금은 이런 자본금을 종잣돈으로 벌어들인 이익을 의미한다. 무상증자는 이 잉여금을 자본금으로 옮기는 것을 의미한다. 즉,잉여금에 있는 돈의 일부로 그만큼 주식을 발행한 뒤 주주들에게 보유주식 비율대로 무상으로 주식을 나눠주는 것이다. 잉여금이 자본금으로 대체되면 이는 투자를 위한 재원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고, 기존 주주들에게는 보상의 의미가 될 수 있는 것이다. 특정 기업이 무상증자를 한다는 것은 자본금으로 통해 그만큼 돈을 많이 벌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투자자 입장에서는 해당 기업의 재무구조가 건전하다는 신호로 받아 들일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무상증는 발표 후 주가에 단기적인 상승을 불러일으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하지만 무상증자 또한 함정은 있다.일부 기업이 무상증자를 발표하기 전 자사주를 미리 사두고, 무상증자 발표 후 시세차익을 챙기는 수법으로 투기를 조장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기업들이 증자를 통해 자본금을 확충하고,잉여금을 분배하는 상황에 대해서도 왜 증자를 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알아야만 이기는 투자를 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양정숙 <종합자산관리법인 L자산관리본부(주) 본부장>


전문직을 위한 L자산관리본부(주)는 Total 자산관리법인으로서 모든 보험사의 상품을 개개인의 Life cycle에 맞춰 solution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은 아래 이메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e-mail : peach3082@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