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10:07 (월)
Sexual Position
Sexual Position
  • 의사신문
  • 승인 2012.03.08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춤바람 난 의사' 김현식의 Dance와 Sex 그리고 Sexuality 〈6〉

군의학교 군사훈련교육에서의 꽃은 사격훈련인데 서서 쏴, 앉아 쏴, 누워 쏴, 쪼그려 쏴 등등 사격자세도 여러 가지이다.

짖굳은 분들은 사격자세와 Sexual Position을 혼용하며 좌중을 사로잡고 폭소를 유도하여 훈련에 지친 생도들께 즐거움을 주셨다. 꽤나 오래 전 얘기인데도 최근의 일처럼 기억에 생생하다. 성교육 강의에서도 점심식사 직후나 졸리울 때 같은 취약시간 대에 언급하면 교육생들의 지위고하 연령의 노소 성별에 불문하고 눈동자가 얼마나 또렷해지는지 어쨌건 인간에서의 확실한 동기부여와 최고의 교육효과.

Sexual Intercourse의 사전적 정의는 Sexual Response를 매개한 인간사이의 Communication을 말하며 여기에는 1)Genital △Oral △Anal △Manual 등 4종류가 있다.

간혹 Manual Intercourse를 분류에서 제외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체적인 분류는 성기와 접촉하는 신체부위를 기준으로 분류한다.

그 중에서도 Genital Sexual Intercourse만이 엄격한 도덕주의자나 Tomas Aquinas 같은 종교학자들까지도 유일하게 인정하고 허용하는 Sexual Intercourse다. 양의 동서와 시대의 고금을 막론하고 유사 이래 모든 시대에는 다양하고 풍요로운 Sexual Behavior나 Sexual Activity를 그림 회화 조각 등 여러가지 예술작품으로 표현하고 있다.

남성과 여성의 성행위시 위치와 자세에 따라 Sexual Position을 분류하는데 △남성상위 혹은 정상위로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애용하는 체위인 Missionary Position △여성상위 혹은 기마위로 Cowgirl position은 여권 운동가들이 강조하는 체위라나 뭐라나 △여성의 뒤편에서 접근하는 후위는 rear-penetration position 으로 doggy-style이며 △모로 누운 상태에서 행하는 측위 △Sitting and kneeling인 좌위 △Standing Position인 입위와 △난이도가 매우 높고 육체적 힘이 들고, 위험성이 높은 대신 스릴을 느낄 수 있으며 체격조건이 좋거나 모험심에 충만한 커플인 경우에 시도할 만한 Acrohatic Position 등이 있다.

그리고 혹자는 각 체위마다 난이도에 따라 기본체위, 응용체위, 프로체위 등 의 다양한 체위를 언급하는데 이상의 Sexual Position들은 성의학과 성교육에서도 빠지지 않는 단골 메뉴들이기도하다.

Tx of Choice가 없다는 것은 환자에게는 불행한 일이겠지만 Sexual Problem Solving & Treatment에는 Tx of Choice가 없다는 점이 오히려 축복일 수 있고 이는 Human Sex(uality)의 복잡성과 다양성을 말해주는 반증이라 하겠다.

김현식〈강동 댄스 & Sexuality Therapy Clinic 원장, 한국임상댄스치료학회(KODTA) 부회장, SMA DDC 부회장, DAS Korea 총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