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인터뷰]강대희 서울의대 학장
[인터뷰]강대희 서울의대 학장
  • 김기원 기자
  • 승인 2012.02.14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학교육 개선 및 국제 경쟁력 강화에 최우선"

강대희 학장
“경험이 일천해 다소 어깨가 무겁기도 하나 새 집행부는 ‘과거를 돌아보고 미래를 내다보는’ 자세로 대학 발전에 매진할 것”이라며 신년사를 통해 취임소감을 밝힌 바 있는 신임 강대희 서울의대 학장(예방의학교실).

강 학장은 “대학의 본질인 교육을 강화하고 세계를 이끌어갈 창의적인 의료계 리더를 양성하겠다”며 취임사를 통해 강조했던 만큼 "취임이후 중점적으로 추진한 업무는 의대 교육과정 개선 및 대학의 국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수립이었다“고 밝혔다.

강 학장은 “우리 대학은 개교 이래 한국 의료계의 걸출한 리더들을 수없이 배출했다”며 “이제는 ‘세계를 이끌어 갈 창의적 의료계 리더’를 키우는 일이 우리의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강 학장은 “올해부터 책임을 넘겨받은 의예과 교육과 관련, 맞춤형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관심있는 분야에 좀더 집중할 수 있도록 하고 봉사활동을 예과 필수과정으로 해 리더쉽 함양 프로그램 및 자유주제연구 등을 통해 인문학 소양을 갖추고 인간과 의학을 깊이있게 탐구하기 위한 학문적 기초를 갖출 수 있도록 교육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강 학장은 “자기성찰과 계발, 자기평가를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과 협력학습의 능력을 함양하고 사회구성원 및 세계와 소통, 협력하고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을 갖고 있으며 철학적, 논리적 사고 및 표현능력, 공감과 배려, 따뜻한 마음과 봉사정신을 갖춘 예비의사로 교육하는 것을 의예과 교육의 중요한 목표로 삼고 있다”고 말했다.

강 학장은 “현재 세계적인 연구중심 의대를 실현하고 봉사하는 의대의 가치를 이어가기 위해 기초의학과 임상의학, 자연과학, 인문학 등 통합적 연구기획을 통한 전략적 선택과 집중 투자 방안을 구상중”이라고 전했다.

강 학장은 “이종욱-서울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출발은 우리 대학이 공공성을 강화하고 국가 선도대학으로서 세계로 나아가는 시발점이 되었다”며 “앞으로 이 프로젝트를 더욱 발전시킬 것이며 제 2, 제 3의 이종욱-서울 프로젝트를 만들어 세계의 의료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이와관련, 강 학장은 “국제원조와 관련하여 장비나 건물지원보다 보건의료전문가 역량개발을 중심으로 원조의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해 WHO, KOICA, KOFIH 등 국내외 원조기관과 협력해 ‘아시아 보건의료 역량개발센터’를 추진하고 있다”고 귀뜸했다.

특히 강 학장은 “통일에 대비해 북한의 보건의료를 연구하고 해결책을 모색해야 한다”며 “난무하는 의료 정보의 혼란 속에서 균형 잡히고 신뢰할 수 있는 건강 메시지를 국민들의 눈높이에 맞게 지속적으로 전달하고 국민과 소통하는 것도 우리 대학 본연의 책무인 만큼 이를 위해 사회의 다양한 분야와 동반자관계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김기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