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생명 건축, 그 아름다운…
생명 건축, 그 아름다운…
  • 김동희 기자
  • 승인 2012.02.09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산부산대병원 8년간의 건립과정 기록

양산부산대병원 초대 병원장을 지낸 마취통증의학과 백승완 교수가 병원 건립 과정과 건축, 삶을 담은 `생명건축, 그 아름다운 원풍경'을 최근 발간했다.

`최고보다 유일을 추구하는 양산부산대병원 건립 과정을 기록하다'는 부제처럼 이 책에는 병원 건립의 모든 과정에 참여한 백 교수의 8년간 체험이 담겨 있다.

백 교수는 `병원건립추진본부장'을 맡았을 때부터 병원 완공까지 8년간의 과정을 일일이 27권의 노트에 기록했다.

병원 건립을 위한 준비부터 예산 편성, 인력 관리, 건축, 준공 및 병원 개원 과정 하나하나를 정리한 노트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이 책은 병원 건축에 관심 있는 기획사, 설계사, 건축학도, 병원 관계자 모두에게 지침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병원 건축은 일반 건축과는 달리 아픈 사람들과 아픈 사람을 돌봐줄 여러 사람들이 이용하는 건물이다. 그러므로 쾌적하고 편리해야 할 뿐만 아니라 특별한 다양성을 확보해야 한다”

백 교수의 이런 생명건축관이 반영돼 양산부산대병원은 16만5000㎡의 너른 대지 위에 국내 최초로 분산형 병원으로 지어졌다. 대학병원, 어린이병원, 치과병원, 한방병원, 재활병원이 떨어져 있다.

이 덕분에 양산부산대병원은 새로운 개념의 공간 구성과 디자인을 담아내 병원 건축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백승완 발간

김동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