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강원도 원주시, 국내 최대 의료기기 클러스털 발전 ‘성공’
강원도 원주시, 국내 최대 의료기기 클러스털 발전 ‘성공’
  • 홍미현 기자
  • 승인 2012.01.27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5위 의료기기 특화도시 발전 기대“

강원도 원주시는 전략산업으로 집중 육성하고 있는 의료기기산업이 국내 최대 의료기기 클러스터로 발전, 세계 5위 의료기기 특화도시로 발전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원주시에 따르면 1998년 창업보육센터 개소 이후 최근 10년간 원주의료기기산업은  의료기기업체 107개사, 총 생산액 3,765억 원, 고용인구 2,287명으로, 우리나라 의료기기수출 21.5%를 담당하고 있다.

이런 결과는 원주시가 창업보육에서부터 시험생산 및  전용공단으로 성장할 수 있는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구축한 결과이다.

특히, 편리한 교통망과 더불어 의료기기 개발지원, 전문인력 양성지원, 마케팅 지원, 장비지원, 인허가 지원 등 지역 산·학·연·관 풍부한 의료산업 지원인프라가 구축돼 이루어낸 성과로 비춰지고 있다.

이에 원주의료기기산업은 양적인 성장과 더불어 ㈜)누가의료기를 비롯한 11개 업체가 100억원 이상 매출을 기록했으며, ㈜씨유메디칼시스템은 원주의료기기업체 중 처음으로 코스닥에 상장되어 일류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은 발판을 마련했다.

더욱이 원주의료기기산업은 기업의 해외 수출 마케팅 기회제공을 위해 서울국제의료기기전시회, 독일국제의료기기전시회, 강원의료기기전시회 등  국내외 참가 지원을 통해 100여 업체가 2,157만불의 수출계약 체결 하는 성과를 거두는 등 성적을 내고 있다.

뿐만 아니라 지난 해 제48회 무역의 날에는 ㈜누가 의료기 5천만불, ㈜씨유메디칼시스템 1천만불, ㈜메딕콘 1백만불 등 원주의료기기업체 3개 업체가 ‘자랑스런 수출의 탑’ 영예를 수상했다.

또한,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국내 최초 의료기기분야 마이스터고로 지정된 원주의료고등학교는 한국수력원자력㈜ 14명, 삼성전자 HME 의료기기 사업부에 5명이 합격하는 등 180여 명이 취업약정을 한 상태로 원주의료기기 인력양성의 산실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원주기업도시 내에 국도비 480억원으로 신축중인 원주첨단의료기기멀티콤플렉스센터는 2012년 준공을 앞두고 있으며, 명실상부한 원주의료기기산업의 랜드마크로 자리잡아 다양한 기업지원서비스를 수행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 실패, 한미 FTA 체결 등 대·내외적으로 원주의료기기산업이 많은 환경적 위기요인에 노출되어 있지만,  그 간의 풍부한 의료기기지원 인프라 구축과 지역 전략산업에 대한 시민들의 지속적인 관심, 지혜가  모아질 때 세계 5위 의료기기 특화도시로 더욱 발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홍미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