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6:26 (일)
댄스와 섹스의 같은 점과 다른 점
댄스와 섹스의 같은 점과 다른 점
  • 의사신문
  • 승인 2012.01.19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춤바람 난 의사' 김현식의 Dance와 Sex 그리고 Sexuality 〈1〉

Dance(댄스)와 Sex(섹스) 두 단어의 같은 점은 모두 이음절 단어로 되어있고 뒷음절이 `스'로 같고 남녀가 함께 즐기면 매우 좋은 운동이라는 점이다. 다른 점은 남녀가 함께 즐기긴 하지만 즐기면서 옷을 잘차려 입고 서서 즐기는 운동이 Dance라면 Sex는 모든 속박을 벗어던지고 원초적인 모습으로 드러누워서 즐기는 운동이라 하겠다. 또 다른 점은 거창한 명사형인 Sexuality라는 단어가 있지만 Dance는 Dancuality라는 단어는 생소하다는 점일 것이다.

Sexual의 명사형인 Sexuality라는 단어의 사전적 의미는 `사람들이 스스로를 성적인 존재로 인식하고 표현하는 방식'을 포함한다. 이는 여러 측면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생물학적 성에는 성행동과 기타 다양한 형태의 성적 접촉 뿐만 아니라 성행동의 생리학 및 심리학적 측면에 대한 의학적 논의도 포함되며 사회학적으로는 문화적, 정치적, 법적 측면 등이 포함되며 철학적으로는 도덕적, 윤리적, 신학적, 영성적, 및 종교적 측면 등도 포괄한다.

즉 Human Sexuality의 의미는 인간의 성은 인간 생활의 모든 면과 연관되며 Ubiquitous 혹은 Omnipresent됨을 의미하며 인간 생활의 다양한 영역에서 부지불식간에 영향을 끼치고 다양한 삶의 형태로 표현되는 것이다. 그런데 Dance History를 곰곰 되 집어 보면 Extremes Meet라는 속담같이 Dance와 Sex는 많은 점에서 서로 만나며 닮아 있어서 Dance = Sex라는 도식이 절실하게 와 닿음을 실감하게 된다.

그런 의미에서 인간 삶에 다양하게 존재하고 표현되며 많은 영향을 끼치는 춤과 댄스에서 Dancuality의 의미를 유추해 낼 수 있을 것이다.

“우리 만남은 우연이 아니야 그것은 우리의 바램이었어…”

지난 연말 노래방에서 송년회 망년회 자리에서 많이 불려 진 노래가사다. 바티칸 시스티나 성당 천장의 천지창조 벽화의 맨 중앙에 그려진 아담의 창조에서 보듯 아슬아슬 닿을 듯 말 듯한 손가락을 통한 신과 인간의 만남도 익히 보아온 장면이다. 예수와 열두제자, 헬렌 켈러와 설리반 선생의 만남이 그러하며 단테와 베아트리체, 로미오와 줄리엣의 만남이 없었다면 우리들 삶의 많은 부분 또한 없었을 것이다.

다양한 우리의 만남 들 속에서 우리 모두가 친근감을 갖고 즐기며 아끼고 고마운 댄스와 섹스를 통한 만남들을 풀어가 보자.
 

김현식〈강동 Dance & Sexuality Therapy Clinic 원장, 한국임상댄스치료학회(KODTA) 부회장,
SMA DDC 부회장, DAS Korea 총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