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1:13 (일)
`자폐장애'
`자폐장애'
  • 김기원 기자
  • 승인 2012.01.13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폐장애 현황분석 및 최신지견 등 수록

서울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조수철 교수(청소년정신의학회장, 서울 해바라기 여성 아동센터 소장)를 비롯 김다정-김붕년-김수진-김은영 교수 등 의료진이 최근 `자폐 장애'라는 서적을 발간했다.

이 책은 총 16장으로 구성되어 자폐장애에 대한 최신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1장 총론에서는 자폐장애의 원인, 평가, 진단, 치료, 예후 등에 대해서 2장 역학에서는 자폐장애의 유병률과 국내 자폐장애의 실태에 대해 소개한다. 3장 유전 연구에서는 장폐장애의 유전 연구 방법에 대해서, 4장 환경적 요인에서는 바이러스 감염, 출생 전 스트레스, 홍역, 독성 금속 노출 등 자폐장애의 환경적 요인에 대해 다루고 있다.

그리고 15장 기타 치료적 접근에서는 앞서 소개된 다양한 치료법 이외의 자폐장애 치료법을 소개하고 치료 효과의 과학적 검증과 관련하여 현재까지 진행된 연구 결과에 대해 설명한다.

대표저자인 조수철 교수는 “이 책은 아동을 다루는 모든 사람들을 위한 책으로 소아청소년정신과 의사 뿐 아니라 사회사업가, 간호사, 특수교육가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조 교수는 “부모들이 자폐아동들의 문제행동을 어떻게 다룰 것인가에 대해서도 상세히 다루고 있어 자폐아동의 가족에게도 유용할 것”이라며 자신있게 권했다. 〈학지사 간/ 조수철 외 4인 공저/양장본 하드카바/380쪽/값 2만5000원〉

김기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