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서울성모병원 장기이식, 아프리카에 명성 떨쳐
서울성모병원 장기이식, 아프리카에 명성 떨쳐
  • 홍미현 기자
  • 승인 2011.06.08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역만리 남아프리카공화국 환자 신장 이식 수술위해 모국찾아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의 장기이식 수술이 이역만리 아프리카에 명성을 떨쳤다.

서울성모병원(원장 홍영선)은 최근 남아프리카공화국에 거주하는 교포 권오국 씨의 신장이식을 성공적으로 시행하였다고 8일 밝혔다.

미국 등 교류가 잦은 나라에 거주하는 교포들이 국내에서 장기이식을 받는 경우는 있었으나 남아프리카공화국과 같은 지역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는 교포가 이식을 받은 경우는 이번이 처음이다.

남아프리카공화국은 아프리카의 최남단에 위치하고 있는 나라로 교민은 약 3900명이다.  고혈압으로 만성신부전증을 앓고 있던 권 씨는 신장이식을 생각하던 중 2009년 12월 인터넷 검색 등을 통해 신장이식으로 유명한 병원을 찾아 서울성모병원을 방문했다.

2009년 12월 신장이식을 위한 검사결과 권 씨는 이식 전 고위험군으로 급성거부반응의 위험이 높았다. 신장이식을 위해 필요한 교차반응검사에서 양성 고위험 환자로 판명되었던 것.

그러나 혈액형 불일치나 재이식 등 거부반응이 높은 환자들을 대상으로 성공적인 이식을 한 경험이 많은 서울성모병원의 치료 노하우로 안전한 신장이식을 도모할 수 있었다. 혈장교환술, 면역억제제 주입의 약물치료 등 사전에 치밀한 준비를 했기 때문이었다.

결국 지난 4월, 부인의 신장을 거부반응 없이 성공적인 이식받은 권 씨는 현재 거주 중인 남아프리카공화국으로 돌아가 건강하게 살고 있다.

양철우 장기이식센터장은 “이 환자는 급성거부반응에 대한 위험부담이 매우 높았으나 충분한 전 처치를 통해 항체를 적절히 제거해 이식에 성공할 수 있었다”며 “향후 이같이 적극적인 이식 방법을 더욱 발전시켜 혈액형이 맞지 않거나 감작된 경우 등 고난도의 이식이 필요한 환자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홍미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