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암 병기설정 매뉴얼
암 병기설정 매뉴얼
  • 김동희 기자
  • 승인 2011.06.07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인과 암등록자를 위한 `암 병기 설정법' 교과서 

대한임상종양학회(이사장·김남규)가 최근 감수해 출간한 `AJCC 암 병기설정 매뉴얼 제7판'은 대부분의 임상적으로 중요한 해부학적 부위의 암 병기설정에 대해 현재까지 이용 가능한 모든 정보를 모은 일람표이다.

이것은 미국 암연합회(AJCC, American Joint Committee on Cancer)가 세계 항암연합(UICC, International Union Against Cancer)의 TNM 위원회와 협력하여 개발되어 왔다. 두 개의 조직은 통일성이 유지된 병기설정 도식을 만들기 위해 모든 수준에서 협력해 왔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병기설정을 일관적으로 할 수 있게 한 환경은 AJCC와 UICC 모두가 상호 존중하고 병기설정 영역에서 부지런히 일함으로써 가능했다.

암을 분류하고 병기설정함으로써 임상의와 암 등록원들은 환자를 분류할 수 있게 됐고, 이것은 더 나은 치료 결정과 암 치료 전략을 미래에 테스트할 임상시험을 만드는데 도움을 줄 공통 언어의 개발을 이끌 것이다. 암 병기설정에서 공통 언어는 전세계를 통해 많은 기관으로부터 중요한 기여를 인식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이러한 적절한 용어의 필요성이 1929년 전국 보건기구 연합에 의해 그리고 추후 UICC와 산하 TNM 위원회에 의해 암을 임상적으로 분류하도록 이끈 동력이 되었다.

AJCC 암 병기분류 매뉴얼의 새 판을 준비할 때마다, 특별 전문 위원회가 소집되어 암 병기설정과 연관된 학술 자료를 검토하고 병기설정 분류에 있어 가능한 변화와 관련된 권고사항을 AJCC에 하기 위한 합의 패널로서 일하게 된다. 지난 50년 동안의 AJCC와 관련된 활동 기간에, 대규모의 자문단과 연락 조직 대표자 그룹이 AJCC 리더들과 같이 일해왔다.

이 학회에서의 숙고는 1977년 출간된 암 병기 매뉴얼 초판의 발행으로 직접 이어졌다. 책의 초판 출간과 함께, AJCC는 미국 의사와 암등록자를 위해 암에 대한 병기설정에서 지도적 역할을 해야 한다는 인식으로 그 사명을 넓혔다.

다양한 종류의 암 분류에 관한 미국 연합회(American Joint Committee)의 역할 확대로 원래의 이름이 적절하지 않게 되었다. 1980년 6월, 미국 암연합회(American Joint Committee on Cancer)라는 새로운 이름이 채택됐다. 1980년대 초반부터, AJCC와 UICC는 긴밀하게 협력하여 모든 해부학적 부위의 암에 대해 동일한 정의와 병기설정이 이루어졌고, 그 결과 이제는 통일된 체계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세계적인 시스템은 1987년 런던에서 열린 외과종양학회와 영국 외과종양연합의 합동 학회에서 Robert V.P. Hutter, M.D.가 회장 연설을 하면서 받아들여졌다. 1990년대 동안, 미국에서 TNM 시스템으로 암을 병기분류하는 것의 중요성은 병원에서 암 관련 보고를 하는데 있어, 암위원회가 AJCC-TNM 시스템을 중요한 언어로 사용하도록 승인한 것을 의무 사용하도록 요구한 것에서 강조됐다.

이 요청은 모든 의사와 암등록자가 TNM 시스템을 활용하도록 교육하는 것을 촉진했고, 이러한 인식은 암위원회의 승인된 프로그램으로 보증됐다. AJCC는 암 병기설정 매뉴얼의 제7판으로 의대생, 전공의, 임상의, 그리고 암등록자에 대한 교육 목표가 극대화된다고 믿는다. 21세기가 열려가면서, 새로운 교육법이 AJCC 암 병기설정 매뉴얼 제7판을 보완할 것이고 암환자를 돌보는 모든 사람들은 암 병기설정의 언어로 훈련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대한임상종양학회 감수/ 643페이지/1286면/값 5만5000원/문의 02-923-0992〉

김동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