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6:26 (일)
CHA백광현 교수팀, ‘생화학분자생물학회’ 우수연구자상 수상
CHA백광현 교수팀, ‘생화학분자생물학회’ 우수연구자상 수상
  • 김동희 기자
  • 승인 2011.06.06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백질 분해조절 하는 ‘USP1’ 효소 발견, 암세포 사멸하는 조절기전 역할

CHA 의과학대학교 통합줄기세포연구소 백광현 교수팀은 최근 코엑스에서 열린 2011년도 생화학분자생물학회에서 우수연구자상을 수상했다.

생화학분자생물학회는 국내 바이오 분야 학회 중 가장 많은 회원 수를 보유한 국내 최고 권위 있는 학회이다.

이번 수상은 암 정복 추진 연구개발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연구에서 백광현 교수팀 소속의 라마크리 슈나(Suresh Ramakrishna) 대학원생이 ‘단백질분해효소 ‘USP17’ 암세포 사멸하는 기전(USP17 containIng HABMs induces apoptosis by inhibiting HDAC activity)’이라는 논문제목을 발표함으로서 수상하게 됐다.

이번 연구결과는 단백질 분해조절을 하는 ‘USP1’ 이라는 효소를 발견하고 이 효소가 암세포를 사멸하는 조절기전의 역할을 한다는 연구내용이다. 이번 보고 내용은 미국 생화학분자생물학회에서 발간하는 생화학저널(Journal of Biological Chemistry(Impactfactor 5.328))에 발표됐다. 또한 이번 연구를 바탕으로 백광현 교수팀은 향후 항암치료제를 개발할 계획에 있다.

한편 백광현 교수팀은 지난 2002년부터 한 해도 거르지 않고 10년 연속 국내/국외에서 우수발표상 수상의 위업을 달성함으로서 CHA 의과학대학교 및 차병원의 의생명과학 연구에 또 다른 개가를 올렸다.
김동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