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신장학회, 인공신장실 인증제확대...제도 개선 나서
신장학회, 인공신장실 인증제확대...제도 개선 나서
  • 홍미현 기자
  • 승인 2011.05.23 0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윤식 이사장, 학술대회 간담회서 밝혀

대한신장학회가 ‘인공신장실 인증제’ 시범사업 확대를 통해 국내 무분별한 인공신장실 운영제한을 위한 제도 개선에 나섰다. 

또한, 투석환자를 전문적으로 치료하기 위한 ‘투석전문의 제도’를 활성화해 의료수가 체계의 개선에도 힘 쓸 방침이다.

대한신장학회 장윤식 이사장은 지난 19일 그랜드힐튼호텔에서 개최된 제31차 춘계학술대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학회 계획에 대해 이 같이 밝혔다.

장 이사장은 “국내 인공신장실은 투석치료의 경험이 없는 의료인에 의한 불법적인 치료행위가 벌어지고 있다”며 “이는 인공신장실의 경우 의사면허증만 가지고 있으면 누구나 인공신장실을 운영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현재 인공신장실의 과다 경쟁으로 1980년대 혈액투석기 대비 환자수가 4.0이었던 반면 2008년 2.7명으로 감소하고 있는 추세며 이는 앞으로 더욱 심화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지난해 2010년 5월 보건복지부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전국의 인공신장실 621기관에 대해 혈액투석 적정성 평가를 실시한 결과 인력이나 시설, 장비 운영이 양호한 기관은 인공신장실의 1/3에 불과했고 투석을 전문으로 하는 의사가 없는 기관은 1/4였다고.

장 이사장은 “복지부나 정부에서 인공신장실의 기능을 제대로 갖추지 않은 기관을 알면서도 묵인 있다”며 “이는 결국 환자들의 최대 피해자로 밖에 남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심평원이 인공신장실 투석기관의 차등화를 위해 ‘인증제’를 실시하고 있지만 불법기관의 부분별한 진료를 근절시키고 있지는 못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장 이사장은 “학회가 자체적으로 ‘인증제’를 확대 실시해 현재 인공신장실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점에 대한 근거를 모아 현 제도를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고 주장했다.

학회는 지난해 초 18명으로 구성된 평가위원회를 별도로 구성해 심평원과 같은 기준으로 인공신장실 인증제도 시범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서부지역을 시작으로 올해는 서울과 남부지역 인공신장실을 대상으로 인증제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더욱이 장 이사장은 현재 인공신장실의 상황이 이렇다 보니 투석전문의들이 진료수가를 제대로 받고 있지 못하다며 ‘인증제’ 사업 확대를 통해 투석전문의에 대한 수가도 개선하겠다고 했다.

장 이사장은 이런 학회의 제도를 통해 “무분한 환자진료를 막고 문제가 있는 인공신장실을 자연스럽게 도태시켜 환자들이 전문의들에게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학회는 5년안에 대한신장학회 학술집을 SCI에 등재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장 이사장은 “교수들이 1년에 SCI에 논문을 게재해야 하는 수가 정해져 있다 보니 국내 학술지에 논문을 제출하는 수가 많이 줄어들 고 있다”며 “신장학회 학술집이 SCI에 등제가 되면 회원들이 앞으로 신장학회 학술지에 질 좋은 논문을 투고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를 위해 올해부터 영문화 작업을 시행했다”고 말했다.

홍미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