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6:26 (일)
보건복지부, 신성장 동력 HT 발전 위한 포럼 개최
보건복지부, 신성장 동력 HT 발전 위한 포럼 개최
  • 김태용 기자
  • 승인 2011.05.13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장관·진수희)는 13일 오후3시 그랜드 힐튼 호텔 그랜드볼룸 A홀에서 ‘미래신성장동력 HT 발전을 위한 의료계의 역할 및 방향’을 주제로 제11회 HT(Health Technology)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미래신성장동력인 HT 발전을 위한 의료계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의료인과 공유하기 위하여 대한의사협회 제33차 종합학술대회와 연계하여 진행됐다. 이번 학술대회에는 지식기반 성장산업인 HT R&D를 책임지고 있는 기초 및 임상 연구자와 정부 관계자 등 산·학·연 전문가 150여명이 참석했다.

포럼의 기조발표는 이왕재 HT포럼 공동대표(서울의대)가 맡았다. 이왕재 공동대표는 ‘HT R&D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주요 선진국과 비교하여 HT R&D 투자규모와 투자비중이 부족하고, 투자우선순위가 편중되어 임상 실용화 및 산업화에 병목현상이 있음을 지적했다.

이어 주제발표는 △HT R&D 추진현황(정은경 과장, 보건복지부 보건산업기술과) △HT R&D 의료인의 역할(민병현 교수, 아주대의대) △HT 발전을 위한 의과학자 양성방안(정성철 신기술개발단장,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등으로 진행된다.

보건부 정은경 과장은 주제발표를 통해 우리나라 HT R&D 투자현황을 설명하고 HT R&D 혁신전략 및 발전방안을 제시했다. 정 과장은 혁신전략으로 “국가 HT 투자비중을 현재의 7%수준에서 2020년에 20%까지 국가의 투자확대 및 중개․임상연구로 선택과 집중적 투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연구시스템을 현재의 단절형에서 글로벌 연구, 학제적 연구, 대규모 연구, 산학연 등 연계형 시스템으로의 전환해야 한다”면서 “R&D 정책수립․집행단계에서 민간전문가의 참여가 높은 선진형 거버넌스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정성철 신기술개발단장은 ‘HT 발전을 위한 의과학자 양성방안’이라는 주제로 HT연구인력 양성 문제점에 대해 설명하고, 그 대응전략으로 의과학자 양성 분야별 사업 추진전략 방안을 제시했다.

정 단장은 의과학자 양성방안으로 질병중심 중개연구, 임상의과학자 양성, 보건의료 전문가 인력양성사업 추진, 세계적 선도의과학자(Medi-Star) 육성지원을 제시했다.

이날 포럼과 관련 보건부 관계자는 “이번 포럼이 미래신성장동력으로서 HT 가치와 중요성을 재조명하고, 포럼을 통해 HT 발전을 위해 의료계와 정부가 각자의 역할에 대하여 공동으로 고민하는 토론의 장이 이루어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태용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