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1:13 (일)
전의총, 김진현 서울대 교수 검찰에 명예훼손으로 고소
전의총, 김진현 서울대 교수 검찰에 명예훼손으로 고소
  • 김기원 기자
  • 승인 2011.05.11 1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의사총연합(대표 노환규,이하 전의총)이 오늘(11일) 오후4시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김진현 서울대 교수를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다. 

전의총은 "김진현 교수는 의사들이 리베이트를 받기 위해 비싼 약을 처방한다고 지목한 것으로 의사들이 명예를 훼손당했기 때문"이라고 고소이유를 밝혔다.

전의총은 "김진현 교수는 지난 달 5일 KBS 9시 뉴스에 출연, 같은 복제약 인데도 비싼게 많이 처방되고 싼 건 처방이 잘 안돼요. 그 이유는 뭐겠습니까? 리베이트 말고..라고 발언했다"고 말했다. 

이에 전의총은 다음날인 6일 김진현 교수의 망언을 규탄하는 성명서를 발표했으며 약 한달 만인 오늘 고소장을 접수한 것이다. 

전의총은 김진현 교수의 주장대로라면 환자의 생명을 담보하는 의사들은 무조건 싼 약을 처방해야 한다거 주장했다. 

하지만, 같은 성분의 복제약이라도, 즉 성분이 동일하고 생물학적동등성이 인정되었다 하더라도 제품마다 역가와 이에 따른 약효의 차이가 존재한다는 지적이다. 

또한 우리나라에서는 생물학적동등성을 판정하는 과정에서도 다수의 부정이 있고, 그 때문에 동등성 자체를 신뢰하기 어려운 실정이라는 것은 그간의 보도들을 통해 알려져 있는 사실이라고 강조했다. 

전의총은 이 같은 사실을 간과한 채 의사들이 약을 처방하는 기준은 리베이트 때문이라고 규정한 김진현 교수에 대해 “의사를 폄훼하기 위해 매우 고의적이고 악의적인 발언을 한 것이다”고 해석했다. 

한편 전의총은 노환규 대표를 대표 고소인으로 한 이날 고소에는 개원의 415명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김기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