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1:38 (금)
어린이 날에 금년도 첫 소아전용 응급실 개소
어린이 날에 금년도 첫 소아전용 응급실 개소
  • 김태용 기자
  • 승인 2011.05.04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아전용 응급실 지원 대상 4개 병원 중 명지병원이 오는 5일 개소식을 갖는다.

어린이날에 맞추어 개소식을 갖는 명지병원 소아전용 응급실은 기존의 응급실과 분리된 독립 공간에 소아 전용 응급진료실, 소생실, 외상환자 처치실, 격리실 등을 설치하고, 초음파, X-Ray, 이비인후과 진료장비 등 소아응급환자의 치료를 위한 전문 의료시설과 장비를 갖추었다.

특히 소아과 전문의가 1년 365일 24시간 상주하며 소아환자에 대한 전문진료를 시행하므로 소아응급의료의 질과 이용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소아전용 응급실에는 어린이에게 친숙한 내부장식으로 어린이 친화적인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응급실에 대한 어린이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성인과 소아의 진료 공간을 분리하여 감염 예방 효과도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보건복지부(장관·진수희)는 소아전용 응급실 사업 의료기관으로 2010년도에 2개소(아산병원, 순천향대 천안병원)를 지원한 데 이어, 2011년도에도 명지병원을 포함하여 4개 병원(이대목동병원, 의정부성모병, 길병원)을 선정한 바 있다.

사업자로 선정된 의료기관은 각각 응급의료기금 10억원을 지원받고 국고 지원금 이상의 자부담 금액을 투자하여 시설‧장비 확충을 통해 모두 5월 중에 소아전용 응급실을 개소할 예정이다.

보건부 관계자는 “소아전용 응급실이 개소하면서 중증도 분류에 따른 빠른 진료로 소아 환자의 응급실 체류시간을 단축시키고, 기존 성인 응급실의 과밀화 해소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김태용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