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비용절감만 생각_와인사건 법원서 명명백백히 밝혀줄 것"
"비용절감만 생각_와인사건 법원서 명명백백히 밝혀줄 것"
  • 김기원 기자
  • 승인 2011.04.20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24일 의협 정기대의원총회 개최를 앞두고 ‘와인 사건’으로 긴장감이 최고조에 달하고 있는 가운데 경만호 대한의사협회장이 오늘(20일) 대회원 서신문을 통해 “재차 말씀드리지만 와인 문제는 단지 비용절감 만을 생각했을 뿐이었다”고 해명했다.

경 회장은 그러나 “물의가 빚어진 것은 전적으로 저의 잘못 때문이라는 점을 잘 알고 있다”며 회원들에게 거듭 송구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특히 경 회장은 “법원이 이 사건의 전말을 명명백백하게 밝혀줄 것을 믿는다”며 “분명히 말씀드리지만, 만일 제게 잘못이 있다면 기필코 책임을 지겠다”고 강조했다.

경 회장은 “그러니 법원의 판단이 나올 때까지 차분히 기다려 주실 것을 간곡히 호소한다”며 “의혹을 증폭시키는 것은 의료계에 아무 도움도 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경 회장은 “근래 저의 의협 회장직 사퇴 주장이 대두되고 있음을 알고 있다”며 “저의 사퇴가 의료계에 도움이 된다면 주저 없이 물러날 용의가 있고 저 역시 그간 사퇴를 고민해보지 않은 게 아니다”고 밝혔다.

경 회장은 “하지만 마무리해야 할 과제들이 산적해 있는 상황에서 사퇴하는 것만큼 무책임한 일도 없다고 생각, 끝까지 최선을 다하고자 분투하고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회원들이 사퇴를 요구한다면 회원들의 뜻에 따를 것”이라고 밝혔다.

경 회장은 서신문에서 “지난 2년 동안 저는 의료 환경 개선을 위해 불철주야 앞만 보고 달려왔다”며 “그 결과 이제 하나씩 하나씩 그 성과들이 우리 앞에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고 나름대로의 헌신과 공로를 언급했다.

경 회장은 “그런데 뜻하지 않은 장애를 만났다”며 “이번 감사에서 불거진 2010년 설 명절 선물용 와인 구입과 관련한 의혹과 물의가 그것”이라고 지적했다.

경 회장은 “사건의 전말은 임원회의에서 설 명절 선물로 와인을 구입키로 결정하고 별 생각없이 와인은 가격 차이가 많이 나는 만큼 저의 가족이 경영하는 아트센터마노(레스토랑)가 와인을 싸게 구입해 왔다는 데 생각이 미쳐 비서팀장에게 참고하라고 언급하고 잊고 있었다”고 말했다.

경 회장은 “당시 저는 단순히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했을 뿐 문제가 생기리라고는 꿈에도 생각지 못했다”며 “그랬는데 최근 문제가 불거져 나왔고, 사실관계를 확인해본 결과 아트센터마노의 구 모 직원이 경영주와는 상의도 없이 독단적으로 와인을 구입, 의협에 납품한데서 문제가 생겼음을 확인했다”고 강조했다.

경 회장은 “구 모 직원은 아트센터마노 명의의 견적서와 가격비교를 위한 타 견적서를 의협에 보냈고 비서팀장은 인터넷 검색을 통해 가격을 비교해본 결과 견적가가 싸다고 판단했을 뿐 아니라 면세라는 설명을 듣고 구매를 시행했다”고 밝혔다.

경 회장은 “그런데 아트센터마노는 도매업체가 아니어서 와인 납품을 할 수 없음에도 구 모 직원은 이러한 사실을 비서팀장에게 알려주지 않은 채 와인을 구입하여 차익을 남기며 의협에 납품했음이 드러났다”고 해명했다.

경 회장은 또 “구 모 직원이 그 차익을 구 모 직원의 통장에 입금하여 아트센터마노의 일부 운영자금으로 썼음도 사건이 불거지고 나서 몇 일이 지난 후에야 알게 되어 여간 당혹스러운 게 아니다”고 밝혔다.

경 회장은 “당시 아트센터마노의 운영은 전적으로 구 모 직원에게 맡겨놓은 상황에서 구 모 직원이 와인 대금을 아트센터마노 계좌가 아닌 다른 직원의 개인 계좌를 통해 입금 받았기 때문에 그러한 사정을 모르고 있었다”고 덧붙였다.

경 회장은 “회원 여러분께서도 아시겠지만, 제가 지금 뭐라 해명하든 끊임없이 의혹이 제기될 것”이라며 “제가 아무리 취지의 순수성과 결백을 호소하더라도 의혹을 잠재울 수 없음을 알고 있다”고 말했다.

경 회장은 “그래서 집행부에서는 소송심의특별위원회의 검토와 상임이사회의 의결로 구 모 직원을 사문서 위조 및 위조 사문서 행사, 사기 혐의로 어제 고소했다”며 “이는 객관적인 판단을 구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경 회장은 “현 집행부 들어, 막혔던 정부 및 국회와의 대화채널이 열리기 시작했고, 그 결과 의료기관 기능 재정립과 1차 의료 살리기를 위한 논의의 토대가 겨우 만들어졌다”며 “지금부터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경 회장은 “지금까지의 성과를 구체적인 과실로 수확하기 위해서는 의료기관 기능 재정립 30개 세부 과제에 대한 정부와의 협의를 잘 마쳐, 제도로 정착시켜야 하기 때문”이라며 “세부 과제는 하나 하나가 다 중요합니다. 따라서 지금은 제도 정착을 위해 매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경 회장은 “지불제도 개선 요구, 원격의료, 건강관리서비스 등 의료계에 대한 공세도 갈수록 거세질 전망입니다. 이를 여하히 막아내느냐 하는 것 또한 잠시도 한 눈을 팔 수 없는 중요한 일”이라며 “의료계의 사활이 걸린 만큼 집행부에 힘을 실어달라”고 주문했다.

경 회장은 “저는 여전히 초심을 잊지 않고 있다”며 “잘못된 작은 제도 하나 바꾸기가 계란으로 바위치기처럼 어렵고도 어려운 게 현실이어서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지만 작은 것부터 하나씩 하나씩 고쳐나가는 등 분골쇄신하겠다”고 다짐했다.

김기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