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6:26 (일)
서울성모, 국내 유일 24시간 진료 통증센터 개소
서울성모, 국내 유일 24시간 진료 통증센터 개소
  • 김태용 기자
  • 승인 2011.03.23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증전담의가 상주해 24시간 환자를 진료하는 국내 유일의 통증센터가 문을 열었다.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원장·홍영선)은 지난 23일 통증센터(센터장·문동언) 개소식을 갖고, 수많은 급·만성통증 치료 경험과 협진에 기반을 둔 개인별 맞춤 통증 치료에 나섰다. 통증센터는 외래 진료 뿐만 아니라 국내유일 24시간 통증전담의가 원내에 상주하며 병동, 응급실, 분만실을 담당한다.

개인별 맞춤 진료를 위해 이 센터에서는 수많은 급·만성 통증 치료를 통해 얻은 노하우를 가진 마취통증의학과 의료진과 영상의학과, 정신과, 재활의학과, 정형외과, 종양내과 의료진과의 긴밀한 협진이 이루어진다.

이 센터에서는 지난해 최신 시술인 ‘경막 외(척추 신경을 둘러싼 경막 바깥) 내시경하 디스크 절제 및 신경성형술’을 시행해 정상적인 디스크를 손상시키지 않고, 비정상적으로 탈출해 요통을 일으키는 디스크만 레이저로 잘라낼 수 있는 새로운 치료법을 본격적으로 도입한 바 있다.

최소 침습적인 시술을 지향하는 센터에서는 여러 교수진에 의해 입원없이 당일 통원시술이 가능한 경막외강 유착박리술, C-arm 유도하 신경 차단술 및 고주파 열응고술, 초음파 유도하 신경 차단술 및 고주파 열응고술 등이 이루어진다.

또한 자가통증조절기 (patient controlled analgesia, PCA)를 이용해 수술후 통증, 무통분만, 암성통증 등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리는 만성통증을 치료한다.

문동언 통증센터장은 “통증은 때와 장소를 가려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24시간 통증전담의가 상주하는 방안을 생각하게 되었다”면서 “통증없는 서울성모병원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김태용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